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엔씨소프트 주식 투자 정보 / 엔씨소프트 주가 / 엔씨소프트 주식 뭐하는기업!? /

안녕하세요!

온도차가 크네요 이런날엔 카페에서

기업 하나하나 분석해보는 재미가 잇죠

 

 

주말 같은 시간에 좋아하는 카페에서

기업 알아보고 분석하고 커피 한잔 하는

또 그런 매력이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기업은 NC소프트입니다

NC소프트하면 어떤 기업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바로 리니지가 생각납니다

 

 

기업을 처음 알아볼 땐 전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홈페이지는 그 기업의 홍보 수단이잖아요

그래서 보기 한눈에 쉽게 만듭니다

 

 

지금 NC소프트의 홈페이지를 보고 있는데

흠... 뭔가 보기 어렵습니다 ㅋㅋㅋ

하는 사업들 하나하나 캡쳐하면서

이야기해야하는데 흠... 힘드네요

NC소프트의 홈페이지 들어가면 한번에 알거예요 ㅋㅋㅋ

 

 

 

 

 

 

NC소프트가 만들어서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들입니다

대단한 게임들이죠 ㅋㅋㅋㅋ

특히 리니지와 리니지2 그리고 블레이드 앤 소울은

정말 명작입니다

 

 

그래서 아직도 NC소프트를 먹여살려주고 있는 게임들입니다

리니지 정말 놀랍습니다

게임 하나 만들어가지고 아주 오랜 시간 먹고사는게 참..

대단하죠

그것도 능력입니다 ㅋㅋㅋㅋ

많은 사람들이 리니지에 대해 비판을 합니다만

뭐 어쨌든 저도 리니지 같은 게임 하나 만들어서 많은 돈을 안정적으로 벌고 싶습니다

 

 

 

 

리니지M이 또 대박났다고 하는데 ㅎㅎㅎ

그럼 주주들 입장에선 좋죠

그러다 NC소프트에 한번 위기가 옵니다

그래서 주가가 한번 크게 바닥을 쳤었죠

지금 조금씩 오르는 것 같긴 한데

화나있는 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게임 하나 만들어서 대박내고 오랫동안 유지하는거

진짜 힘들거든요..

 

 

 

 

 

 

PC방 게임 순위입니다

상위권에는 NC소프트의 게임이 보이지 않습니다

배그나 롤이 있는건 예상했는데

로스트아크가 상위권에 있는건 처음 알았습니다!ㅋㅋㅋ

로스트아크도 재미있는 게임인가봅니다

 

 

 

 

리니지는 18위에 있습니다

 

 

 

 

 

 

 

PC방에서는 높은 순위를 보여주고 있지는 않네요

아무래도 게임 유저 나이대상 그럴 것 같아요

아재들이 많이 하는 게임이니까요

 

 

이렇게 가다가.. 고령화 게임이 되는거 아닐까요

게임기업에 관해 투자할 땐 너무나 어려워요 ㅋㅋㅋㅋ

왜냐하면 전 어느 산업보다 게임산업이 특히 경쟁이 피터진다고 생각하거든요

진입장벽이 높은 것도 아니고 그래서 스타트업 등 누구나 진입 가능하고

음식은 모두가 소비하지만 게임은 모두가 소비하는 것도 하니고 일부층만 소비하고

밸런스도 꾸준히 잘 잡아줘야하고 핵이나 버그 관리도 잘해야합니다

 

 

 

 

그래서 오랜시간 투자해서 게임을 출시했다 하더라도

이거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을지가 항상 의문이에요

수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우리들이 아는 게임은 몇이나 될까요

 

 

 

 

전자공시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전자공시 내용들을 보면.. 전 이렇게 구체적으로 수치를 제시해주는 내용이 좋습니다

한눈에 파악할 수 있거든요

길드워라는 게임이 우리나라에서는 좀 시원찮은데

해외에서는 유명한가봅니다

크...

 

 

 

 

 

리니지M에 대한 글입니다

오우.. 이게 컴퓨터엥서는 많이 하는 사람이 줄었어도

모바일에서 또 정말 많이 하는가봅니다 ㅋㅋㅋㅋ

제가 모르는 사실을 알았네요

리니지 하면 린저씨들만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전자공시 보면서 하나 배웠습니다~!

 

 

 

 

리니지2M 역시 대박을 쳤다고 하네요

하~~ 이게 컴퓨터로 하시던 분들이 모바일로 들어섰나봅니다!

리니지 컴퓨터로 하시는 분들을 거의 못봐서

요즘 누가해~ 했는데

다들 모바일로 많이 하고 계셨나봐요 ㅋㅋㅋㅋ

제가 참 이렇게 모릅니다...

 

 

 

 

 

 

그리고 아이온2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끊임없이 무언가를 개발하고 있군요

저도 어렸을 때 꿈이 게임 개발자였어요

그때 그 꿈을 포기하지 않았어야 했는데 ㅎㅎㅎ

 

 

 

 

 

 

전자공시 보고서에 나오는 게임별 매출입니다

컴퓨터로 하시던 린저씨들이

전부다 스마트폰으로 즐기고 있었군요!ㅋㅋㅋㅋ

리니지, 리니지2 모바일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정말 높습니다

이건 장범준 벚꽃앤딩 연금 같은데요

저도 이런 확실한 캐시카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해외시장 매출도 나와서 올려봅니다

이게 놀라운점이 있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이 한국에서는 아닌데

해외에서 나름 괜찮게 나가고 있었네요

물론 리니지만큼은 절대 아니지만

저정도면 나쁘지 않은데 싶습니다

 

 

그리고 길드워2 같은 경우에도 놀랍지않나요

리니지2보다 적긴 합니다만 리니지2가 엄청 유명하잖아요

길드워2는 안유명하고

그런데! 매출액 널리 알려진 유명세에 비해서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리니지 리니지2 PC와 모바일로 확실한 캐시카우가 있고

해외에서는 길드워2와 블레이드 앤 소울이 나름 잘나가고 

이렇게도 판단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ㅋㅋㅋ

그렇다면 좋은 캐시카우가 있는 것이죠

지금까지 생각해보면 어!? 투자할 만한데!? 이런 생각이 계속 듭니다

이제는 재무상황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입니다

영업이익은 잘 가다가~ 삐끗 할 때가 있네요 ㅋㅋㅋ

그래도 뭐 나쁘지 않습니다

지금 주가가 한번 크게 떨어졌을 때니까

생각해보면 나쁘지 않습니다

 

 

 

 

 

 

나머지 재무에 관한 사항입니다

좋아보입니다

어쩌면 매우 좋다고 생각해요 ㅋㅋㅋ

기업이 좀 되기도 했고 그런데 재무상황 잘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업이익률 진짜 엄청 높네요 ㅋㅋㅋㅋ

그리고 부채비율 낮고요

돈 잘벌고 부채 낮아서 기업 안정적이어서 갑자기 망할 일도 없고

위기가 와도 잘 견뎌낼 것 같습니다

 

 

인플레이션 시대에 별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철도, 전기, 철강 등  공장이 필요한 산업처럼

엄청난 금액의 시설을 계속해서 교체해줘야 할 문제도 없고요

자본유보율도 높고 좋은데요!?

장투해도 좋아보일 듯합니다

 

 

 

 

게임 산업에 대해서 조금은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입대비 그 투입에 대한 성과를 얻기가

너무나 힘든 분야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또 이렇게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 하니깐

그래도 확실한 게임을 가지고 있다면

게임 기업도 나쁘지는 않겠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