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을 위한 기록

에세이세계사4 근대 - 백산서당 편집부

에세이세계사4 근대 - 백산서당편집부

1. 크롬웰은 "모든 남자들이 선거권을 갖다니, 그건 가당치도 않은 말이다. 그렇게 되면 도대체 어떻게 정치를 할 수 있단 말인가? 국왕과 귀족은 타도되어야 한다. 그러나 정치는 지주나 대상인처럼 그것에 걸맞는 사람이 하는 것이지 농민과 지인처럼 재산도 없는 패거리에겐 정치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2. 1793년 1월 21일 루이 16세는 파리시내 중심에 있는 콩코드 광장의 단두대에서 39살의 나이로 처형되었다.

3. 나폴레옹은 로베스피에르가 붕괴하자마자 혁명의 뒷수습에 자진해 나섰고 1804년에 황제에 즉위했다. 동시에 나폴레옹은 프랑스혁명을 파괴하려던 국가들과의 전쟁도 계속해야 했다. 나폴레옹은 알프스를 넘어 이탈리아로, 눈으로 뒤덮인 모스크바로, 나중에는 전유럽을 들쑤시고 다녔다. 프랑스혁명은 프랑스만이 아니라 전유럽을 뒤흔들어 놓은 것이다.

4. 1860년 에이브리햄 링컨이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원래 노예제를 인정하는 켄터키에서 태어난 링컨은 노예제 폐지론자가 아니었다. 링컨의 소원은 노예제를 놓고 격력한 대립을 계속하고 있는 남과 북이라는 '두개의 미국'을 하나로 통일하는 것이었다. 링커는 "만일 노예를 해방시키지 않고 우리나라를 구할 수 있다면 나는 그렇게 할 것이다. 만일 모든 노예를 자유롭게 함으로써 우리나라를 구할 수 있다면 나는 그렇게 할 것이다"고 역설했다.

5. 사실 '동방문제'의 중심에는 예루살렘이라는 장애요소가 놓여 있었다. 이미 보아온 바와 같이 오스만제국 통치하의 예루살렘은 제 종교가 공존하는 곳이었다.

6. 청나라 군대는 청나라의 북양대신 이홍장 개인 세력하에 있던 북양해군과 비정규군으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 덩치에 비해 전의가 낮아 일본군은 예상 외의 승리를 거두었다. 9월 중순 청나라 군대는 조선에 있던 최대의 거점인 평양을 일본군에게 함락당해 조선 내의 세력을 상실했다.

7. 제1차 세계대전에는 1914년부터 1918년까지 4년간에 걸쳐 세계의 독립국 59개국 중 33개국이 참가했다. 말 그대로 최초의 세계전쟁이었다. 당시 세계 총 인구의 4분의 3이 전쟁에 휘말렸다는 계산이다. 제1차 세계대전은 그때까지 인류의 전쟁에서는 생각할 수도 없는 비참한 기록을 만들었다. 전사자 2천만명 그것도 병사가 아닌 비전투원이 1천만 명이나 사망한 참혹한 전쟁기록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