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발전기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했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는 스위스 수소저장 기술업체 GRZ테크놀로지스 등의 기업들에게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4기를 수출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네요. 현대자동차는 로봇 등 정말 여러 분야의 사업에 진출해있는 것 같습니다.
수소연료전지는 연료가 공급되고 있으면 계속해서 전기를 생산할 수 있고 효율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친환경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같이 성장 할 수 있따고 하네요.
현대자동차는 이번 실적을 시작으로 수소 사업 분야의 영역을 더 확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현대자동차는 2030년까지 연간 수소전기차 50만대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기를 생산하기로 목표로 정한 적이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경우엔 발전소나 항공기, 선박 등에 탑재되기 때문에 이 분야 기업들에게 판매 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현대차는 실제로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하여 승용, 상용차 뿐만이 아니라 열차, 선박, 드론, 항공기 등에도 탑재 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 스위스의 수소 솔루션 전문기업과도 활발하게 협업 중이라고 합니다.
현대자동차는 수소를 이용한 전기 생산이 미래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이자 미래 핵심 사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러면서 수명을 2배 늘리고 원가는 절반으로 낮춘 차세대 연료 전지 시스템을 개발 하겠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현대차는 그리고 수소 관련 특허를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리고 수소저장시스템과 수소생산과 제어기술 그리고 발전 등 수소 관련하여 여러 분야를 연구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금 미국의 엄청난 수소자동차 업체인 니콜라의 기술력과 관련해서 여러 의혹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 기회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2022년에 수소 트럭 상용화를 시작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대차는 수소차의 생산 목표를 2022년에는 4만대, 2025년에는 13만대 그리고 2030년대에는 50만대로 확대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모 증권사는 니콜라의 기술에 대한 의심이 많아짐에 따라 현대차의 수소상용차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북미 뿐만이 아니라 유럽 전 지역에도 진출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등에도 진출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중국의 상하이, 충칭, 광동 등에도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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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정의선 수석부회장 / 그린뉴딜 / 현대자동차 전기차 / 도심항공모빌리티 / 수소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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