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삼성물산 주식 투자 정보 / 삼성물산은 뭐하는 기업일까? / 삼성물산 주식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기업 분석을 하려고 합니다

이번 기업은 삼성물산입니다

삼성물산이면 흠...

다들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빈폴이 떠오르네요

그리고 에버랜드가 떠오릅니다

그 외에는 뭐 딱히 엄청난 성장세가 있는 기업이다!

이런 느낌은 못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뭐 삼성물산이 어떤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그 기업이 무엇을 하는 기업인가!?

아주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들어가보는 것입니다

 

 

 

 

삼성물산이 어떤 기업인지 아주 대충 파악할 수 있죠

상사와 패션 리조트는 알았는데 건설부문까지 있는 줄은 몰랐습니다!ㅎㅎㅎ

주린이라... 아직 모르는게 많아용

좀 더 자세히 볼까요

 

 

 

 

 

 

와.. 제가 모르는거였어요

삼성물산 건설분야에서 굉장히 유명한 기업이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타워, UAE의 부르즈칼리파 등을 완공하고

토목에서는 인천대교 등을 지은 기업이라고 합니다

영국의 머시게이트웨이도 지었다고 합니다

대단한 기업이었군요 ㅎㅎㅎ

 

 

 

 

그리고 에너지 인프라 건설 사업도 진행하는 줄은 몰랐습니다

이렇게 또 공부하며 알고보니 기분이 좋네요 ㅋㅋㅋ

 

 

 

 

다음은 상사 부문입니다

화학과 철강 에너지 소재 생활산업 등을 또 진행하네요 

일단 분명 제가 잘 모르고 관심이 없는 것도 있습니다만

삼성물산의 이런 사업들이 유명하다는 느낌은 못받고 있습니다

 

 

태양광이나 이차전이 원료 등의 사업도 진행한다고 하는데

그건 더 유명한 기업들이 먼저 떠오릅니다

피터린치의 기준에서는 주식투자 하기에 딱히 매력적인 기업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군요

 

 

 

 

 

 

전 삼성물산 하면 이것밖에 몰라요

에잇세컨즈와 빈폴이요!

그리고 갤럭시와 로가디스는 좀 애매하죠

 

 

기업 관련 글들을 쓰고 알아볼 때마다

아 이 기업 사고싶은데

너무 매력적인데

근데 돈은 없네 난 왤케 돈이 없지! 돈벌자!

이런 생각이 드는데

삼성물산 기업 관련 글을 쓰면서는

그런 생각은 안드는군요

 

 

 

 

물론 굉장히 좋은 기업입니다 돈도 잘벌고요

임직원분들도 높은 연봉을 받으며 사회에서도 좋은 인식이 있는 기업입니다만

주식 투자 관점에서는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

 

 

 

 

리저토 관련입니다

에버랜드와 골프 그리고 조경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삼성물산의 사업 중에서 그래도 맘에 드는게 에버랜드입니다

저런 놀이동산 관련해서는 에버랜드가 당연 1위죠

이렇게 확실한 사업을 진행하는게 있어야 

주식투자의 대상이 됩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에서요

 

 

에버랜드가 있다고 왈칵 주식을 사면 안됩니다

에버랜드가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해봐야합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이 어떤 사업을 진행하는지에 대한 간략히 파악해봤습니다

다음으론 전자공시를 보면서 더 확인해보도록 하죠!

 

 

 

 

사업 내용이 간략하게 나옵니다

그 중에서 눈이가는게 매출 비중입니다

건설과 상사가 많고 그나마 제가 많이 드렁본 패션과 리조트의 비중은

굉장히 작습니다

 

 

 

 

삼성물산의 건설부문입니다

이걸 보니 캬 건설부문에서 정말 좋은 회사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물산 주식 투자를 할 때엔

에버랜드와 빈폴 에잇세컨즈는 잊고

래미안 등 건설회사라고 생각하고 투자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상사부문 바이오 패션부문 리조트부문 등이 있지만

인상적인 무언가는 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생략하기로 했습니다

더 찾아보시고 싶은 분은 dart 들어가셔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건설회사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사 화학 이쪽이랑요

 

 

 

 

각 사업부문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입니다

우리에게 흔히 알려져있는 리조트와 패션은 굉장히 낮습니다

그냥 건설과 상사 회사라고 생각하셔야 돼요

 

 

에버랜드 1위니까 사야지!

생각하고 투자했다가.. 원하는 결고를 못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이 어떤 회사인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제 재무쪽을 한번 봐보도록 하죠

 

 

 

 

영업이익과 매출액입니다

매출액은 굉장히 높습니다

 

 

 

 

 

 

BPS가 높은게 조금은 인상적이네요

무언가 자산을 많이 가지고 있나봅니다

나중에 이런 자산들이 도움이 되겠지요

그래도 아직은 인상적인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성장하는 기업 또는 성장하는 사업을 수행하는건 아니어서 그런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