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미국통신리츠기업 크라운캐슬(CCI) 주가 실적 재무 배당

안녕하세요! 이번엔 크라운캐슬의 주가와 차트 실적 재무 배당 등을 보려고 합니다

크라운캐슬은 미국 통신인프라 리츠기업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메리칸타워가 있죠!. 통신인프라를 임대해서 그 임대수수료를 받는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입니다. 통신 관련 비즈니스니까 산업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거예요. 앞으로의 산업은 앞으로 더 서로와 서로를 연결해주는 방향으로 갈거니까요. 중요한건 기술변화와 경쟁상황이죠.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크라운캐슬이 대체되는건 아닌지, 새로운 기업과의 경쟁상황으로 대체되는건 아닌지를 파악한 후에 장기투자 들어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쉽지않죠. 그래서 주식 하려면 계속 꾸준히 공부해야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 같아요.

 

 

 

크라운캐슬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오잉!? 무슨일이 있었니... 주가가 엄청나게 떨어졌네요. 단기적으로 보이는 주가하락이 진짜 엄청납니다. 이럴 때에는 주주들이라든지 개인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왜 떨어졌는지를 확인해봐야겠죠. 실적이 크게하락했는지, 경쟁사에 뒤쳐졌는지, 기술적으로 대체가 되는건지 등을 알아야합니다. 그래서 주식이 또 어려운 점이기도 합니다. 만약에 단순한 시장의 변덕이고 단순한 주가의 변동이라면 지금은 또 추매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기업의 펀더멘탈이 흔들린다면 사실 손절으 고려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기업이 장기적으로 경제적 해자가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통신리츠기업의 경제적 해자, 제품이 독과점력이 있는지 없는지 등을 이해하기가 정말 어렵긴합니다.

 

 

 

 

크라운캐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인 실적입니다.

크라운캐슬 매출액은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12 - 5,840

2021/12 - 6.340

2022/12 - 6,986

매출액은 다행히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2022년 12월 자료이기에 저렇게 크게 폭락했을 때를 보여주지는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매출액도 증가하고 매해 증가하는게 보이죠

 

영업이익 또한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12 - 1,947

2021/12 - 2,324

2022/12 - 2,461

영업이익도 매출액과 마찬가지로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증가하고 있는데! 주가가 고점대비 약 38%가까이 삐진거죠! 사실 좋은 기업이라면 지금 바로 이 순간에! 주식을 추ㅐ할 기회이긴 합니다. 개인들에게는 이게 좋은기업인지 어떤지를 이해하기가 어려운 것이고요. 그래서 워런버핏과 피터린치가 그렇게도 이해할 수 있는 기업의 주식을 사라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피터린치가 사서 정말 수익을 냈던 종목은 간단합니다. 덩킨도넛, 타코벨, 맥도날드 등이죠. 누구나 쉽게 기업의 경쟁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잘되고 있는지 잘 안되는지를 이해하기 또한 쉽죠. 먹어보면 되잖아요. 피터린치가 덩킨도넛에 투자하면서 정말 많은 도넛들을 먹으면서 기업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는 말이 기억납니다

 

 

 

 

크라운캐슬의 현금흐름과 순이익입니다

현금흐름과 순이익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개인으로 생각해볼게요. 빚이 많고 현금이 없는 개인과 빚이 없고 현금창출이 뛰어난 개인 중 누가 더 장기적으로 성공하고 성장할 수 있을까요? 물론 예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확률적으로는 현금창출이 뛰어난 개인이겠죠

 

기업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현금이 많고 현금창출이 많은 기업에 투자하는게 아무래도 확률적으로 성과를 얻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크라운캐슬은 거기에다가 리츠기업입니다. 리츠기업에 투자하는 이유는 바로 배당금 때문인데요. 배당금 주려면 현금창출이 뛰어난가를 알아야합니다. 그래서 순이익과 현금흐름이 잘 나오는지를 알아야하죠.

 

현금흐름 순이익 모두 좋습니다. 순이익은 매해 증가하고 있어요. 근데 주가는 저렇게 떨어졌네요!

 

 

 

크라운캐슬의 수익성인 영업이익률과 ROE입니다.

영업이익률을 중요하게 봅니다. 영업이익률은 기업의 경제적 해자라든지 경쟁상황을 보여준다고 생각해요. 만약에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면에서 강점이 없다면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사실 가격인하밖에 없습니다. 경쟁속에서 가격을 계속 인하한다면 영업이익이 결코 잘나올 수가 없죠. 그리고 경쟁이 치열하면 또한 영업이익률을 높일 수도 없고요. 그래서 저는 중요하게 봅니다

2020/12 - 33

2021/12 - 31

2022/12 - 35

크라운캐슬의 영업이익률은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해 증가하고 있고 또한 준수한 수준으로 잘나오고 있어요. 이렇게 영업이익률도 잘나오는 기업인데 왜 주가는 저리 떨어진거니?

 

다음은 ROE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에요

ROE는 기업이 자본을 가지고 얼마의 이익을 만들어낼까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예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높으면 좋겠죠. 기업이 같은 자본으로도 더 많은 이익을 만들어낸다는 뜻은 기업이 비즈니스를 잘한다는 의미이고, 자본배분을 잘한다는 뜻입니다. 

2020/12 - 9

2021/12 - 12

2021/12 - 21

오우오우... ROE인 자기자본이익률 역시 계속 증가합니다. 좋죠 기업이 비즈니스를 잘하고 자본을 잘 활용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는 걱정이 없는데 어떤 이유 때문에 주가가 저렇게 떨어졌을까..싶은거죠! 일단은 지금까지는 좋습니다.

 

 

 

 

크라운 캐슬의 배당금에 대한 내용입니다.

크라운 캐슬 이런 통신리츠기업에는 왜 투자하는 걸까요!? 바로 배당 때문입니다. 배당금을 잘주느냐 못주느냐가 리츠기업에 투자할 때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배당수익률은 괜찮은지 배당성장은 괜찮은지 등을 계쏙 살펴봐야합니다. 다행히도 크라운캐슬은 배당수익률도 괜찮고 배당금도 꾸준히 증가해주고 있습니다.

 

2020/12 - 4,93$

2021/12 - 5.46$

2022/12 - 5,98$

 

매해 배당금을 지급해주고 있고 배당금도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배당성장 쪽에는 문제는 없고 배당성장도 좋습니다. 배다우익률은 평균적으로 3%가량 나오는 것 같아요. 그럼 배당면에서도 큰 문제는 없네요. 지금 주가가 많이 떨어져있는데요. 배당수익률은 더 낮아지겠죠! 좋아요. 만약에 기업에 문제가 없다면 사실 지금이 좋은 기회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크라운캐슬의 성장성입니다. 

2020년부터해서 매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성장률이 눈에 띄는데요. 기업이 실적도 꾸준히 성장하고 배당도 좋습니다. 그리고 수익성도 좋은 비즈니스죠. 하고 있는 산업이 장래에 망할 일도 없을 것 같고요. 중요한건 크라운캐슬 기업 자체가 어떤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하는건데요. 

 

이런저런 내용들 생각해봤을 때 사실 주가가 저렇게 떨어질 일인가? 싶어요. 저 자료들 이후에 발표된 내용을 살펴봐야할 것 같습니다. 어쩄든 성장 좋습니다

 

 

 

 

크라운캐슬의 주가수익비율인 PER입니다

저 같은 기업의 가치평가를 잘 못하는 사람에게는 나름의 유용한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기업의 PER이 역대 가장 낮은지 높은지 어느정도인지를 판단하고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오 조금 낮은데!? 그러면 사기도 합니다. 물론 최근 몇년 동안 주가가 얼마나 떨어졌는가를 보고도 판단하기도 합니다. 좋은 기업 장기적으로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의 주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는게 제일 중요하대요. 좋은 기업이라도 주가가 높은 상황이라면... 주식을 사면 안되고 기다려야겠죠!

 

 

크라운캐슬의 주가수익비율 PER은 2022/12월 기준으로 36나오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크라운캐슬의 비즈니스 배당 뭐 성장 등을 생각해봣을 때 엄청 높다 이런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거기에 최근에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최근 주가로 반영해봐야겠지만요! 지금까지 쭈우우욱 훑어봣을 때 이렇게까지 떨어질 사유가 있나? 싶어요 그럼 그 이후의 어던 뉴스라든지 데이터들의 변화가 있어서 떨어진게 아닐까 싶은거죠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막 땡기는 기업은 아닌 것 같습니다. 차라리 기존에 있는 기업들의 지분을 더 늘리는게 낫겠다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