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미국 차량용 반도체기업 NXP 주가 실적 재무 배당

안녕하세요 이번엔 NXP의 주가와 차트 실적 재무 배당 등을 보려고 합니다.

NXP는 무엇이냐! 미국 반도체 만드는 회사입니다. 기업 이름을 생각해본다면 NXP semiconductor입니다. NXP 반도체만드는회사 이런 뜻입니다. 얼마전에 차량용 반도체 부족현상이 왔었잖아요. 그래서 차 받는데 막 일년걸리고 그랬었는데요. 그 차량용 반도체 만드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한 때에는 삼성전자가 인수한다 어떤다 그런 말도 나왔었습니다. 어떤지 한번 가볍게 보도록 할게요.

 

 

 

 

NXP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이야.. 코로나 시기에 주가가 엄청나게 올랐습니다. 코로나시기에 반도체 부족현상 때 수혜를 제대로 입었나봐요.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렇고 반도체는 정말 중요한 산업입니다. 뉴스든 뭐든 찾아보면 tSMC니 삼성이니 엔비디아 등은 계속해서 나옵니다. 그런데 NXP는 흠.. 말이 잘 들리지는 않네요.  반도체 관련 기업들 중에서는 선두주자는 아닌 것 같습니다. 워낙 좋고 대단한 기업들이 많으니까요. 물론 영원한건 없고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는 모르니까요

 

 

 

 

NXP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입니다.

매출액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업이익 역시 매해 증가하고 있어요. 

NXP의 매출액입니다

2020 - 8,612

2021 - 11,063

2022 - 13,205

매해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도체 기업들은 어지간하면 꾸준히 성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부터 시작해서 IoT 등등 모든 분야에 반도체가 다들어갑니다. 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엄청납니다. 하지만 반도체라는 특성상 선두기업들 그리고 시장지배적 기업들은 계속해서 그 지위를 유지해갈거니까요. 

영업이익 역시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NXP의 영업이익입니다.

2020 - 304

2021 - 2,583

2022 - 3,794

영업이익이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매해 증가하는게 정말 좋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기에 실적이 많이 증가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부족시기에 수혜를 입었어요. 근데 이게 언제는 또 반도체 부족하다고 부족하다고 난리던데 이젠 또 반도체 과잉공급이라고 합니다. 이게진짜 참 어려워요. 공급이 워낙 많다보면 가격이 떨어져서 기업들 적자나고.. 이게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워런버핏이 기술주 투자를 꺼려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일반인들은 더욱더 투자하기가 어렵죠. 

 

 

 

 

기업의 현금흐름과 순이익입니다.

현금흐름 순이익 모두 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반도체 수요부진 그리고 반도체 공급시기이기 때문에 실적이 코로나 시기처럼 잘나오진 않을 것 같습니다.

 

 

 

 

기업의 수익성인 영업이익률과 ROE입니다

저는 거의 모든 글에서 말하고 있지만 영업이익률을 통해서 기업의 독과점력이라든지 경쟁이 치열한지 어떤지 등을 파악하려고 합니다. 기업이 독과점력이 있고 제품과 서비스에서 경제적 해자가 있으면 마진을 높게 남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영업이익률이 잘나옵니다. 하지만 기업이 할 수 있는 경쟁력이 오직 가격하락 뿐이라면.. 마진은 절대 잘나올 수가 없죠.

NXP의 영업이익률입니다

2020 - 3

2021 - 23

2022 - 28

코로나 시기 반도체부족시기 전까지만해도 영업이익률 고작 3이었는데요 반도체초과수요 때에 영업이익률이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28까지 올랐습니다. 사실 코로나시기 공급부족으로 인해서 잠깐이나마 영업이익률이 잘나온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든다니까요. 지금 과잉공급 수요부족인 시기에는 다시 안좋아지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거기에 반도체 분야에서 NXP가 막강한 경쟁력을 가지거나 또 이런 생각은 안들거든요. 반도체 분야에서 워낙 강력한 기업들이 많으니까요

NXP의 자기자본이익률 ROE입니다

2020 - 0.57

2021 - 24

2022 - 39

역시나 2020년 전까지만 해도 수익성 정말 안좋았는데 반도체 공급부족 시기에 수혜를 입었네요. 이게 장기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모르겠습니다. 물론 좋은 기업이기는 하지만 더 좋은 기업들도 있고 NXP역시 최그넹 또 주가가 올랐잖아요. 그런 상황에서 굳이 사야하나? 이런 생각이 드는거죠. 제가 NXP에 대해서 이해를 잘 못하는게 큰 것 같습니다.

 

 

 

 

NXP의 배당금에 대한 내용입니다

배당금 매해 올려주고 있습니다. 오우 그래서 배당수익률은 2022년 12월 기준으로는 2.14%까지 증가했네요. 이때 배당금을 꽤나 빠르게 올려준 것 같습니다.

2020 - 1.5$

2021 - 2.25$

2022 - 3.38$

매해 배당금을 올려주는 것 같습니다. 빠르게 실적이 올랐을 때에 이렇게 주주들에게 환원을 해주는걸 볼 수 있는데요. 주주환원을 잘해주는 기업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NXP의 성장성입니다

매출액괘 영업이익 증가율을 볼 수 있습니다. 순이익 증가율 역시 볼 수있죠. 2019년에서 2020년까지는 크게 역성장했습니다. 크게 역성장하다가 2021년부터해서 다시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급부족으로인한 실적상승이었죠. 사실 NXP의 장기적인 경제적 해자를 잘 모르겠습니다. 

 

 

 

 

NXP의 주가수익비율인 PER입니다

기업의 주가가 수익대비 높냐 어떠냐 이걸 확인하는 자료입니다. NXP의 PER은 2022년12월 기준으로 15나옵니다. 반도체기업인데 PER이 15면 낮은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의 PER은 또 변하겠지만요. 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하고 장기적 경제적 해자가 있는데 PER은 낮다? 이때 사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죠. 다만 이게 어려운 점입니다. 심리적인 부담이 크니까요. 일단 남들이 돈벌고 남들이 산다는 말을 들으면 이거 나도 사야하나? 빨리 사야하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주가가 높은 상황이어도 사게됩니다. 제가 그렇거든요. 좋은기업들 주가가 많이 올라서 누군가가 수익을 봤다!? 나도 사야해!! 따라들어갔다가 주식 초반에 많은 실수를 했어요. 그러지 않은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