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미국 철도운송기업 CSX 주가 실적 재무 배당

안녕하세요! 이번엔 미국철도물류기업 CSX의 주가와 차트 실적 재무 배당 등을 보려고합니다.

CSX는 미국 철도회사입니다. 대형철도로 이제 이런저런 물류우송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예요. 미국처럼 엄청~~나게 넓은 땅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비즈니스죠. 경쟁사로는 노퍽서던, 유니온퍼시픽 등이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마음에 드는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입장벽이 있잖아요. 하지만.. 이 진입장벽이 자율주행 자동차 등의 출현으로 인해서 어떻게 바뀔지 또 궁금하기도 합니다. 전기차와 자율줃행 등으로 철도운송에 경쟁이 더 치열해지지않을까 하는 걱정이 되는데요. 일단 가볍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CSX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도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해가는 것 같은데요. 최근에 주가가 조금은 우항향해가는 모습입니다.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요. 이야..ㅎㅎㅎㅎ. 주가가 계속해서 꾸준히 증가하는건 어려운 일이잖아요. 주식 등을 생각해 봤을 때에는 아무래도 주가가 많이 떨어졌을 때인지 확인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은 고점대비 약 26%정도 떨어졌습니다.

 

만약에 CSX의 기업이 장기적으로 경제적 해자가 있다고 판단하셨다면 주가가 더 떨어져있는게 좋겠죠. 지금 우하향해가는 추세이다보니까 조금 더기다려보면 주가가 크게한번 떨어져주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CSX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입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기업의 실적을 보여주는 자료들입니다. 매출액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든 어떤 시기이든 간에 매출액이 계속해서 증가하는게 좋아보이죠. 실적이 꾸준히 증가하고 앞으로도 증가할 수 있느냐인가 아닌가인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2020 - 10,583

2021 - 12,522

2022 - 14,853

 

이렇게 매출액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꾸준히 성장하고 그리고 운임이 경쟁에 의해서 크게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면 실적은 이렇게 꾸준히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일반 주주들 입장에서는 사실 경쟁상황이라든지 운임요금이 어떻게 되는지 이런 것 등을 알기느 어렵잖아요. 그래서 안전마진을 잘 챙기는게 중요합니다. 개인들은 내재가치라든지 현금흐름을 파악하기는 어렵잖아요. 그냥 현금들고 기다리다가 주가가 많이 떨어졋을 때 사모으는게 나름의 안전마진을 챙기는게 좋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영업이익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 - 4,362

2021 - 5,140

2022 - 5,785

이렇게 매해 영업이익률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하는게 보입니다. 이게 중요하죠. 실적이 꾸준히 상승하는지 그리고 앞으로도 상승하는지 이런걸 알아야합니다.

 

 

 

 

CSX의 현금흐름과 순이익입니다.

현금흐름 순이익 모두 좋습니다. 현금흐름 2020년부터 계속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순이익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순이익 역시나 마찬가지로 매해 븡가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증가하는게 보이죠.

 

 

 

CSX의 영업이익률과 ROE입니다

저는 영업이익률과 ROE 등으로 기업의 경쟁상황이라든지 경제적 해자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물론 코카콜라라든지 펩시 맥도날드 애플 등의 기업들은 기업의 제품을 보고 이해하려고 하지만요. CSX의 제품은 우리가 이해하기 어렵잖아요. 그래서 이렇게 영업이익률이라든지 ROE 등을 토대로해서 기업의 경쟁상황 그리고 경쟁력 등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2020 - 41%

2021 - 41%

2022 - 38%

영업이익률 매해 증가하는게 눈에 보입니다. 매해 증가하는게 좋아보입니다. 기업이 경쟁상황이 치열하고 경제적인 해자가 없다면 영업이익률이 잘 안나옵니다.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기업이 경제적 해자가 없으면 할 수 있는게 가격하락으로 인한 경쟁력 확보거든요. 보면 영업이익률이 잘나옵니다. 오우오우 영업이익률 40%대 나오면서 정말좋죠

 

다음은 ROE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죠

2020 - 22%

2021 - 28%

2022 - 31%

자기자본이익률인 ROE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 매해증가하고 있네요. 기업의 자본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 자본으로 얼마나 이익을 잘 만들어내는가. 이걸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 정말 좋습니다. 좋은 수준이고 매해 증가하는 것 역시 좋잖아요. 기업이 돈 잘벌고 수익성 좋은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CSX의 배당금에 대한 내용입니다.

2020 - 0.35$

2021 - 0.37$

2022 - 0.4$

매해 배당금 증가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수익률은 1%초중반대 나오고 있습니다.  매해 배당금 증가해주는게 보기 좋습니다. 기업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 중하나가 또 배당금입니다. 물론 주가상승으로 인해서 수익을 얻을 수도 잇습니다만. 주식이 또 언제 오를지 모르는거예요. 그때 오래 장기투자할 수 있게하는게 또 배당금이거든요. 배당금 중요합니다. 거기에 미국은 장기적으로 배당금을 꾸준히 올려줍니다. 몇 년간 계속 가지고 있으면 배당금도 올라서 받고 배당수익률도 높일 수 있거든요.

 

 

 

CSX의 기업 성장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딱 보면 아시겠지만 배당금 매해 증가해주고 있죠. 대단합니다. CSX의 역사가 좀 길거든요. 오래된 기업임에도 이렇게 실적이 계속 증가하기도 합니다. 미국에 투자하라는 이유가 이것 같기도 합니다. 버핏 역시 철도회사를 하나 가지고있죠.

 

 

 

 

기업의 주가수익비율인 PER입니다.

저는 기업의 PER을 보면서 지금이 기업의 주가가 높은 상황인가 어떤건가 대략적으로 판단하려고 합니다. 기업의 내재가치 등을 계산하는걸 저는 잘 못하니까요. CSX의 PER은 2022년 12월 기준으로 16입니다. 낮습니다. 근데 12월 기준이니까요. 지금은 조금 다르긴 하겠죠. 아마 조금 낮아져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per이 16보다 낮은데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고 배당금도 조금씩 올려주고 있다면. 취금이니!? 이렇게 최이면서 사모아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