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명품화장품기업 에스티로더(EL) 주가 실적 재무 배당

안녕하세요! 이번엔 에스티로더의 주가와 차트 실적 재무 배당 등을 보려고 합니다.

에스티로더 유명하죠! 여성분들 사이에서는 갈색병으로 유명한 화장품 회사더라구요!. 저는 잘 모릅니다! 고급화장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회사입니다. 에스티로더 외에도 톰포드라든지 닥더자르트 등의 브랜드들이 더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명품들은 돈 정말 잘벌어요. 제가 명품에 대해 굉장히 무지합니다. 그래서 사실 이 돈으로 사야하나!? 싶은 제품들이 팔리더라고요! 내가 그 가치를 모르는거고 내가 돈이 없구나 이런 생각을 많이합니다. 어쨌든 주주들이라든지 장기적으로 투자를 할 사람들이라면 이런건 언제느 좋은 일이죠.

 

 

 

 

에스티로더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정말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주가가 매해 계속해서 증가했어요. 하지만 2021년 8월정도?를 기준으로 주가가 또 굉장히 많이 빠졌네요. 거의 주식한 모든사람들이 저때는 고통스러웠을거예요. 인플레이션에 금리인상에 전쟁까지 주식투자하는 사람들에겐 고통의 순간이었죠. 저렇게 빠지고 난 이후에 다시 크게 회복하고 있지는 못해보입니다. 오르락 내리락만 반복하는 것 같아요. 저렇게 주가가 크게 빠질 때가 이제 그 사람이 진정한 장기 가치투자자인지 정해지는순간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기업의 펀더멘탈은 굉장히 좋은데! 주가가 떨어지면 그 기업의 펀더멘탈도 떨어진거라는 느낌이 괜히 들더라고요. 그 기업은 주가가 떨어지든 어떻든 여전히 돈을 잘벌고 있지만요. 그래서 심리적인게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에스티로더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입니다.

매출액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 14,294

2021년 - 16,215

2022년 - 17,737

 

매출액 매해 증가하고 있고 증가하는 폭 또한 좋습니다. 경제학에서 명품은 보통재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격이 오를수록 오히려 수요가 증가하는 상품입니다. 경제가 어떻게 되든 뭐.. 전쟁나서 지구가 망하는게 아니라면 오히려 수요가 증가하는 제품이잖아요. 그래서 명품 관련한 브랜드들은 가격하락은 어지간하면 안합니다. 명품의 가치는 가격이고 가격이 하락하면 그 제품 브랜드의 가치가 하락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사실...에스티로더의 브랜드 가치 또는 평판이 떨어지는게 아니라면 실적은 계속 증가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영업이익 역시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 2,105

2021년 - 3,010

2022년 - 3,544

 

영업이익 증가하는 속도도 좋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스티로더가 비즈니스 하면서 정말 중요하게 봐야할게 있습니다. 문신돼지양아치들이 이거입고 방송나오거나 유튜브하면 고소해야합니다. 그래서 에스티로더의 브랜드가치를 지켜야합니다. 문신돼지들이 입고 많이 미디어에 노출돼서 브랜드가치 떨어진 기업들이 많습니다. 역시 과학인 것 같습니다. 사실 브랜드는 브랜드가치가 거의 먹여살려주는거니까요

 

 

 

에스티로더의 현금흐름과 순이익입니다.

현금흐름은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도 장기적으로는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2020년에서 2021년까지는 증가했지만 2021년에서 2022년에는 감소했죠. 하지만 큰 틀에서는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도 증가하는 것 같아요. 순이익 역시 현금흐름의 방향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현금이 풍부한 기업은 언제나 좋습니다. 

 

 

 

 

기업의 수익성인 영업이익률과 ROE입니다. 

영업이익률은 증가하고 잇네요 오히려!
2020년 - 14

2021년 - 18

2022년 - 19

매해 영업이익률 증가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영업이익률이 좀 낮았네요. 명품인데도 영업이익률이 14정도면 좀 낮은거죠 더 높아야합니다. 저는 영업이익률 등을 보면서 이 기업의 경제적 해자와 독과점력 그리고 경쟁상황을 파악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완벽히는 절대 아니죠 야매로 확인하는거예요. 기업이 경제적해자도 없고 브랜드의 확실한 위상도 없다면 가격으로 경쟁해야합니다. 가격 낮춰야하고 그러면 영업이익률 안나와요. 경쟁이 엄청나게 치열하다면 높은 마진을 가져갈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다행히도! ROE는 높습니다. 

2020년 - 16

2021년 - 57

2022년 - 41

ROE는 자기자본이익률로 본인의 자본에서 얼마의 이익을 만들어내는가 이걸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높으면 좋은거죠 기업이 자본을 잘 활용한다는 뜻이잖아요. 자본을 잘 활용한다는건 비즈니스를 잘한다는거고 기업이 능력이 있다는 의미이니까요. 돈을 쉽게 벌 수 있는 비즈니스라는 뜻이기도 하고요. 자기자본이익률 2020년에는 낮았는데요2021년부터해서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야 이정도만 만족스러운 ROE입니다. 수익성 좋은 기업이에요

 

 

 

에스티로더의 배당금입니다.

미국주식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배당금 때문이기도 합니다. 배당금 매해 올려주고 있습니다. 

2020년 - 1.39$

2021년 - 2.07$

2022년 - 2.33$

매해 배당금 올려주는걸 확인할 수 있죠! 그래서 배당수익률은 1%대가 좀 안됩니다. 0.N%대 나오고 있어요. 주가가 최근엔 떨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과거엔 많이 올랐잖아요. 주가상승한거 생각해봤을 때 이정도 배당수익률이면 뭐 그러려니~ 합니다. 하지만 절대 매력적인 배당수이익률은 아닙니다. 배당금을 가지고 투자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기업의 성장성입니다.

장기적으로 경제적해자가 있고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에스티로더는 2020년에는 조금의 역성장을 보여줬긴 하지만 그래도 2021년부터 다시 성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조금 잠잠해지면서 사람들이 다시 소비를 하기 시작해서 그런건가 싶죠. 실적 성장속도가 좋습니다. 다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스티로더의 PER입니다 주가수익비율이에요

저 같은 주식 초보들은 주가수익비율로 이 기업의 주가가 많이 높은가를 그냥 파악합니다. 내재가치 이런거 계산못하거든요 ^^.... 에스티로더의 PER은 2022년 6월기준으로는 27입니다. 이게 거의 1년기준이라 이 기준을 토대로 지분을 사면 안됩니다. 저 때를 기준으로 해서 주가가 올랐는가 내렸는가를 보면 될텐데요! 아마 지금 PER은 더 높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주식을 비싼 가격에 산다면 사실..힘들거든요. 그래서 쉽지는 않지만 가격에 많이 내려갔을 때 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