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을 위한 기록

경제상식사전(경제뉴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키워드, 경제 교양서) - 김민구

대학교 1학년 때 경제에 관심을 가졌었습니다. 그런데 경제에 대한 기초가 너무 없어서 기초를 쌓고자 구입해 읽었던 책입니다. 말 그대로 사전입니다. 제가 읽은 몇 부분 소개하겠습니다.

1. 트리클다운 이론이란 우리말로는 낙수효과라고 합니ㅏㄷ. 과거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도 트리클다운 이론에 기초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출구전략은 기본적으로 좋지 않은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전략이빈다. 원래 군사용어로, 군대를 안전하게 전선 밖으로 퇴각시키는 시나리오를 뜻합니다.

3. 파레토의 법칙이란 1897년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는 19세기 영국의 부와 소득 유형을 연구하다 전체 인구의 20%가 전체 부의 89%를 차지하고있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흔히 20:80 법칙으로 통용되는 이개념을 마케팅에서 보면 20%의 VIP고객이 80%의 매출을 올려준다는 말이 됩니다.

4. 사물인터넷은 사람, 사물, 공간, 데이터 등 모든 것을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연결해 정보를 만들고 수집하고 공유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하이패스, RFID 그리고 스마트폰을 통한 에어컨, 세탁기 등을 조작하는 것이 있습니다.

5. 총자산순이익률이라고 부르는 ORA는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수치가 클 수록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6. 셰일가스는 천연가스의 일종으로 지하 3000미터에 위치한 셰일암석 사이에 있는 에너지입니다. 셰일가스는 석유와 석탄보다 품질이 좋고 열효율이 높아 가광을 받고 있습니다. 셰일가스는 미국과 캐나다, 그리고 중국에 전세계 매장량의 70%가 묻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탄소배출권거래소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탄소를 배출하는 권리에 가격을 매겨 거래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사전에 정해진 배출 쿼터만큼 탄소를 소비하지 않은 국가나 기업은 배출권을 팔고, 쿼터를 초과해 탄소를 소비한 국가나 기업은 이를 사들이는 곳입니다.

경제 개념들이 재미있게 풀이돼있습니다. 그리고 경제용어에 국한되지 않고 시사용어도 포함돼있습니다. 면접 준비하시는 분들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미있는 사진들이 들어있어 읽는데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좋은 책입니다. 단순히 개념만 설명하는게 아니라 개념과 관련된 경제정책과 같이 설명해서 기본적인 경제정책을 이해하는데 또한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