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을 위한 기록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존리(재테크/주식투자/존리/부자되는법/돈버는법/책소개)

 

 돈이 없으면 인간관계를 맺기 어렵고 삶의 질도 떨어진다. 이것이 정확한 현실이다. 그런데도 돈이 중요하지 않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무절제하게 소비하고 합리적으로 투자하지 않은 이들은 노후에 대부분 비참해진다. 가난하다는 것은 뭘까? 바로 돈에 끌려다닌다는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돈이 없어서 하지 못하고, 부당한 일을 당해도 돈이 없어서 참아야 하며 은퇴하고 싶어도 돈이 없어서 계속 일을 해야한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라이프스타일이 있다. 부를 창조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부를 파괴하는 라이프스타일이다. 필요 없는 지출을 줄여 노후르 위한 투자를 일찍 시작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전자라면 바낻로 본인의 수입보다 과도하게 지출하는 라이프스타일은 후자에 속한다. 

 

 우리는 부자처럼 보이려 할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노동하는 시간에 자본도 일하게끔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주식을 소유하는 것은 회사를 소유 하는 것과 같다. 다시 말해 확장성이 있다는 뜻이다.

 

 부자들에게서 네 가지 공통점이 발견되었다. 첫째, 도덕성이 높았다. 신뢰를 주기 때문에 사람들이 보이고, 함께 일하거나 사업하고 싶어하는 이들이 늘어난다. 둘째, 호기심이 많았다. 그들은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즐겼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지녔다. 셋째, 어렸을 때부터 투자를 해왔다.

 

 한국에 와서 신기했던 것 중 하나는 사람들의 씀씀이였다. 넉넉하지 않은 사람들도 비싼 승용차를 타고 백화점에서 명품 쇼핑을 즐긴다. 주저함 없이 해외여행을 떠나고 거리는 연일 먹고 즐기는 사람들로 북적거린다. 그런 모습들을 보면 무척 걱정이 된다. 그들의 미래가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부자처럼 보이기 위해 부자의 길에서 점점 더 멀어지고 있는 것이다.

 

 부동산은 당연히 장기투자 대상이지만 주식투자는 짧은 기간에 사고팔기를 거듭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마음소겡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식도 부동산처럼 오래 보유하면 장기투자하는 대상이라는 인식이 생기면, 경제독립에는 주식투자가 훨씬 더 좋은 방식임을 알게 될 것이다.

 

 경제적 독립은 하루아침이 아닌 매일매일 조금씩 이루어지는 일이다. 부를 형성하는 최고의 방법은 돈이 스스로 일하게 하는 방법을 깨닫는 것이다. 돈은 잠도 안 자고 피곤할 줄도 모르며 계속해서 일할 수 있다. 내가 어떤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 회사의 직원들은 내가 쉬거나 자는 동안에도 나의 노후를 위해 열심히 일한다

 

 워런 버핏이 가장 많은 돈을 번 기간은 최근 10년이라고 한다. 버핏의 자산은 일정한 시간이 뒷받침되자 강력한 복리 효과를 발휘하면서 큰 규모로 증가한 것이다. 적은 돈이라도 우습게 보지 말고 함부로 소비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