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현대백화점 주식주가 실적 배당

안녕하세요!

이번엔 현대백화점의 주가와 차트 그리고

실적과 배당 분기보고서를 한번 보려고 합니다

 

 

현대백화점! 뭐다들 아시죠

백화점입니다

많은 분들이 찾아가는 백화점이에요

여의도에 더현대가 오픈하면서

현대백화점에 대한 인지도는 더욱더 높아졌을 것 같아요

그런데 주가는 계속 떨어졌단 말입니다 ㅎㅎㅎ

일단 현대백화점의 주가와 차트를 한번 보도록 할게요

 

 

 

 

 

 

 

현대백화점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2011년부터 10년동안 떨어졌습니다

와...이건 진짜 좀 무섭네요 ㅋㅋㅋㅋ

 

 

주식을 장기투자 해서는안되는 이유로

사람들이 이 차트를 가져올 것 같은데요

사실 장기투자가 사놓고 눈감고 있으라는게 아니고

그 기업이 꾸준히 성장해나가는가를 보라는것이죠

일단... 왜 이렇게 됐는지는 투자하기 전에 꼭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대백화점의 10년치 EPS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10년동안 꾸준히 떨어졌습니다

참 신기하네요

 

 

모든 기업들이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주가가 EPS를 딸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EPS가 떨어졌다는  것은 실적이 떨어졌다는 의미죠

 

 

 

 

 

이건 주당순자산입니다

1주당 자산을 나타내는데요

1주당 자산은 꾸준히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기업은 계속 커져가고 있는 것이죠

아무래도 수익은 계속 나니까요

 

 

그런데 발생하는 수익이 줄어드니까,,ㅎㅎㅎ

기업이앞으로도 잘될 것인가를 판단하는건

정말 어려운일 같습니다

그래서 주식으로 돈버는건 절대 불로소득이 아니에요

 

 

 

 

 

 

 

사업내용인데요

면세점과 아웃렛 그리고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돈이 나올분야이긴 하죠

코로나 때문에 흔들리긴 했어도요

 

 

우리나라 사람들 여행 많이다니고 쇼핑 정말 많이하잖아요

그런데 순이익 영업이익이 흔들렸다는건

흠...

 

 

 

 

 

 

 

전체 매출액에서 각 사업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둘다 매출액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근데 영업이익은면세점 분야에서 흔들리고있죠

 

 

아니 기업이 돈을 잘 벌어도

실제 손에 들어오는 것들이 없으면

쉽지않습니다 ㅎㅎ;

그런데 자산은 증가하고있는데 쩝,,

경영효율화를 좀 더 해야할 필요가 있지않나 싶기도 합니다

주린이인 제가 뭘 알겠습니까만,,,ㅋㅋㅋ

 

 

 

 

 

 

 

다음은 재무정보입니다

재무정보  보시면 아시겠지만 딱히 눈에 띄는 점은 없습니다

하나 있다면 PER이 굉장히 낮아졌다는것?

지금 아마 한자리수 PER을 유지하고 있을거예요

 

 

부채비율은 올라가고 영업이익률은 줄어들고 ROE도 줄어들고...

가격이 굉장히 저렴하다는 점 하나 제외하고는

아직까지는 잘 모르겟습니다

현대백화점이 경영효율화를 좀 해가지고 

영업이익을 끌어올린다면 참 좋을텐데 말이에요

 

 

 

 

 

다음은 시장점유율입니다

점유율은 아주 좋아요

점유율이 좋고 입점해있는 브랜드들이 좋으니까 매출액은 계속 나오죠

근데 영업이익이...ㅎㅎ;

현대 롯데 신세계 이 세개의 회사가 백화점 아웃렛 분야에서

거의 과점체제를 유지하고 있죠

 

 

 

 

 

 

 

현대백화점의 5년치 실적인데요

매출액은 아주아주 멋있게 상승중입니다

그런데 영업이익이...ㅎㅎ;

2017년부터 쭈우우우우욱 떨어지다가

그나마2021년에 선방했죠

 

 

조그만 턴어라운드라고 판단해도 될지..

참이런게 어렵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말입니다

 

 

 

 

 

 

 

다음은 배당에 대한 내용입니다

좋은 기업이에요

배당금 꾸준히올려주고 있습니다

 

 

주가도 많이 떨어지고 영업이익 역시 떨어져서

배당금을 줄여도 될 법한데

배당금은 매해 올려주고 있습니다

일정 수준의 배당수익률 이상은 주려는 것 같기도 합니다

 

 

현대백화점 좋은 회사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좋은서비스를 제공하고 말이죠

경영효율화 이런게 조금만 더 되어준다면

아주좋을 것 같습니다

주가는 지금 굉장히 낮은 수준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