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 및 동기부여

선택에 대한 동기부여 명언 / 실패에 대한 동기부여 명언

너희가 진로를 결정할 때 너희가 원하는 과와 부모님이 원하는 과

너희가 진짜 하고싶은 일과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일이

완전히 대립하는 일이 잇을 수 있을거야

내가 하나만 얘기해볼기 이 얘기가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첫 번째 선택은 안정적이고 남들이 바라고 부모님이 바라는 

어떤 사회적으로 이정도로 충분하다라고 하는 직업이 있다고 치자

두 번째는 내가 정말 간절히 원하는데 정말 불안정하고

성공의 길이 희박하고 부모님이 반대하고 사회에서 거기로 가면 넌 필연적으로 망할 수밖에 없다라고 얘기하는

그런 선택이 있다고 치자

어떤 선택을 해야 너희가 과를 고를 때나 진로를 고를 떄나 직업을 고를 때 옳은 것일까?

 

 

 

 

안정적인거? 예를태면 공무원 시험을 봐가지고 정년이 보장되는

그런 삶을 살면서 뭐 모든 우리나라 법이 보장하고 있는 근로기준법을 따라서

모든 휴직을 다 쓸 수 있는 그런 삶을 사는 것이 더 좋은 것일까

아니면

정말 성공은 희박하지만 내가 진짜 원하는 간절한걸 하면서 부딪치고 터지고 막 

고생고생하고 엄마가 거봐라 글로가면 내가 고생할 줄 알았지

이러면서 사는게 좋은걸까 뭐가 나은 걸까

 

 

내가 원하는게 진짜 부모님과 똑같이 안정적인 일이라면 고민할게 없어

그런데 사람이 그렇다

한번 태어난 인생 

나한테 이 인생이 다시 주어지는지 아닌지 알 수 없고

이번 생이 주어졌는데 내가 어떤 삶을 살것인가는 너희에게 되게 중요한 결정이야

과를 고를 때도 마찬가지고 진로를 고를 때도 마찬가지고

 

 

 

 

내가 너희한테 딱 하나만 얘기할게

많은 부모님들이 사회에서 얘기하는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것이

그래도 다른 직업이 비해서는 조금 더 안정적이라고 얘기하는 것이지만

안정이라는 가치 때문에 거기에도 생각보다 아주 심각한 경쟁률이 있어

안정적인 길이 너무 쉬운 길이 아니라는거야

남들이 다 안정적이라고 선택하는 길에도 다 실패라는건 존재할 수 있어

 

 

불안정이라고 선택한 길은 실패 할 확률이 더 크겠지

성공 확률은 훨씬 더 희박하고

그리고 삶이 순탄치 못할 수도 있어 

하지만 내가 너희에게 한가지 조언만 하자면

이 안정적이라는 길이 내가 정말 원해서 간절히 심장 터질 듯이 그 꿈만 생각하고

그 일 하는걸 생각하면 정말 내인생 후회 없었노라라고 돌아볼 수 있을정도로

그 일이 아니라면 

안정적인 일에서도 분명히 거기에도 실패는 있을 수 있다는거야

 

 

 

 

어느 실패가 더 치명적인가를 한번 더 생각하라는거지

자 내가 정말 원하진 않지만 부모님들이 걱정하니까 안저을 선택했어

거기도 경쟁률이 세고 정말 수많은 어떤 고비가 있을 수 잇지

거기서 너희가 원치 않는 실패를 만나잖아

극복 불가능한 실패가 될 수도 있다

내 삶의 진짜 주인으로서 결정을 한 것도 아니면

내가 원치도 않는 일에서 만난 실패는 극복 가능한 실패가 아니라

타인을 원망하는 실패가 돼

왜?

내가 안한다그랬잖아 이 길 나한테 안맞는다고 그랬잖아

이런 원망이 먼저 온다고

 

 

근데 만약 내가 남들이 다 도시락 싸다니며 말리는데

내가 너무 심장 터질 것 같고 일하는 것만 생각해도 너무너무 좋은 선택을 했어

물론 거기 리스크가 있지 실패를 만날 수도 있을거야

실패확률이 더 높을 수도 있어

근데 그 실패는 어떻게 되냐면 남을 탓할 수 없는 실패가 된다

남들이 다 하지 말라고 그랬는데 내가 너무 해보고싶엇어

알고 있었고 감수 가능한 실패가 될 떄가 많아

이때는 남을 원망할 수가 없어

극복 가능한 실패가 될 때가 많아

 

 

 

 

나는 너희에게 그런 얘기를 하고싶어

어떤 선택을 할지 너희가 고민할 떄 있잖아

다른 사람들이 생각할 때 안정적이라고 하는 길이 

요즘과 같은 경쟁사회에선 더이상 안정적인 길이 아닐 떄가 많아

엄청나게 위험이 도사릴 수가 있대

공무원 시험? 정말 경쟁률 높아 교사? 요즘 애들이 갈수록 줄어들고

그 안정적인 직업이 안정을 주지 못했을 때 그 패배감은

정말 극복 불가능하게 돼 

하물며 내가 하고싶은건 선택하지도 못한 삶을 살아야해

그리고 주변사람들과의 관계가 깨져

 

 

너희 부모님이나 너희 주변사람들은 있잖아

너희가 망하길 원해서 그런 선택을 하라고 한게 아니야

너희가 안정적으로 가기 위해서 즉 행복하기 위해서 그런 조언을 한단 말이야

그러니까 나는 애들한테 뭐라고 얘기하냐면

내가 이 길에서 실패를 만날지도 모른다

그건 내가 극복가능한 실패인가 극복 불가능한 실패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