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미국 스포츠제품 기업 나이키(Nike) 주식분석

안녕하세요!

이번엔 나이키의 주가와 차트 그리고

실적과 재무 등을 한번 보려고 합니다

 

 

나이키 모르는 사람 있나요?

안신어보신 분들도 없을 것 같은데

신어보지 않았다 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신고있는걸 꼭 한번씩은 봤을겁니다

 

 

 

 

스포츠웨어 뭐 신발 모든 운동제품을

만등러서 판매하는 회사입니다!ㅋㅋㅋ

진짜 유명한 회사죠 ㅎㅎㅎ

나이키의 주가와 차트를 한번 볼게요

 

 

 

 

나이키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이야..ㅋㅋㅋㅋㅋ

진짜 어떻게 이렇게 떨어지냐??ㅋㅋㅋㅋ

이런 생각이 듭니다 ㅋㅋㅋㅋㅋ

 

 

미국 주식들도 이렇게 가차없이 떨어지는구나

이런걸 느끼는 시장입니다

 

 

 

 

큰 폭락이 왔던 해에도 있지만

올해 이렇게 떨어지는건 ㅎㄷㄷ..

진짜 무섭네용ㅎㅎㅎ

 

 

주식은 정말 어려운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마음 단단히 먹어야해요 ㅋㅋㅋㅋ

 

 

 

 

다음은 나이키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이키이키 나이키

매출액은 어느 해엔 흔들리기도 하지만

나이키의 매출액 실적은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성장해나가고 있는게 참 보기좋죠

그리고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이길 수 있는 스포츠 브랜드는

어지간하면 생기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대단한 기업이기도 한데요

 

 

 

 

그럼에도 주가가 이렇게 떨어지다니

솔지기 조금은 놀랍기도 합니다

지금이 기회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경기침체고 오든 어떻든

사람들은 계속해서 나이키 제품을 살거니까요

 

 

 

 

나이키의 PER입니다

PER은 주가수익비율이라고 하는데요

기업의 주식과 수익이 비율을 보여주는거예요

 

 

높으면 높을수록 수익대비 주가가 높다는 뜻입니다

너무 높은게 좋은건 아닙니다

너무 높은게 좋은건 아닌데 또

너무 낮다고 또 좋은건 아닙니다

 

 

 

 

낮다는 것은 이 기업의 성장에 대해 사람들이

기대를 더이상 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하고

기업이 빠르게 성장한다면 PER은 이 기업의 성장을

믿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ㅎㅎㅎ

 

 

그래서 주식이 참 어려운거죠

 

 

 

 

다음은 나이키의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이란 전체 매출액에서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여주는거예요

 

 

영업이익이 높다는건 기업의 영업이익이 높다는 뜻으로

기업에게 실제 들어오는거 멚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ㅎㅎㅎ

좋죠

 

 

 

 

기업이 물건을 많이 팔아도 실제 들어오는게 적으면 좋지 않잖아요

실제 손에 들어오는게 많아야 이 기업이 RnD도 하고 마케팅 광고도 하고

자산도 늘리거든요

 

 

그리고 영업이익률이 높단는건 이 기업이 비용절감도 잘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 기업이 나름의 강한 해자가 있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이건 나이키의 ROE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라고 하는데요

본인의자본 대비 얼마의 이익을 뽑아내느냐

이걸 보여주는겁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이익을 잘 만들어 내는 기업으로

돈을 잘버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같은 투입으로도 더 많은걸 만들어내낟는 의미이기도 하니까요

 

 

 

 

ROE가 높다는건 이 기업이 능력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ㅎㅎㅎ

 

 

영업이익률과 ROE가 높은 기업은

나름의 강한 해자가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비용발생으로 인해서

영업이익률과 ROE가 좋게 나오기는 쉽지않거든요

 

 

 

 

 

다음은 나이키의 배당에 대한 내용입니다

나이키의 배당수익률은 1%정도로

사알짝 아쉬운 면도 있습니다

 

 

돈 잘버는 회사이고 전세계적으로

정말 많은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이기에

더 많은 배당금을 주면 어떨까 싶은데

그러진 않네용ㅎㅎㅎ

 

 

 

 

배당성장률은 약 10%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배당금 잘 올려주닌게 좋죠

 

 

 

 

나이키의 배당에 대한 내용입니다

나이키는 분기마다 1주당 0.305$를 지급합니다

 

 

그리고 매해 배당금을 올려주고 있습니다

매해 배당금 올려주고 있는 모습이

마음에드네요 ㅎㅎㅎ

 

 

배당금 주는 많은 미국 기업들이

매해 배당금을 올려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ㅋㅋㅋㅋ

역시 천조국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그리고 배당금 지급일인데요

나이키는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매해 4월 7월 10월 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네요

 

 

분기배당 지급 안하는 기업을 찾기가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다음은 배당수익률인데요

나이키의 배당수익률은 1%대 주거나 살짝 못미치거나

이런 상황인 것 같습니다

 

 

 

 

나이키의 주당순이익입니다

주당순이익은 주식 한주당 벌어들이는 순이익입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좋죠

 

 

 

 

주당순이익이 높다는건 한주당 벌어들이는 순이익이 높다는 뜻으로

기업이 돈을 잘벌고 있다는 뜻이고

기업의 한주당 가치가 더 높다는 뜻입니다

 

 

주주들 입장에선 주당순이익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좋은것입니다 ㅎㅎㅎ

주가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얼른 제 포트폴리오에 담고 싶네요!ㅋㅋㅋㅋ

 

 

3년후 5년후에도 사람들은 나이키 제품을 사용할것이고

나이키의 브랜드를 이겨낼 기업은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