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사업 분야에서도 경쟁이 정말 피튀깁니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들과 중국 기업의 경쟁이 정말 치열합니다
바로 CATL입니다
CATL이 기존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납품하는 완성차 업체에 슬금슬금 납품하고있습니다
폭스바겐그룹 아우디의 최신 전기차 E트론 초기에만 하더라도 LG와 삼성SDI의 전기차 배터리만을 썻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어느새 CATL이 납품을 시작했고 이 비중 또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험한 소식입니다
전기차배터리는 차세대 반도체와 같이 우리나라 먹거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거든요
그런데 여기서 밀리면 큰일입니다
CATL의 배터리는 우리나라의 전기차 배터리보다 저렴하고 완성체업체가 CATL배터리를 장착하여 중국에 수출할 때 유리하다고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많은 완성차 업체에서 CATL의 전기차배터리를 채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좋아하는 단어는 아니지만 어느 기업의 점유율이 올라간다는 뜻은 다른 기업의 점유율은 낮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긴장하고 조심해야 한다 이말입니다
또한 CATL는 전기차 배터리에 엄청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CATL은 독일에 약 18유로(약 2조 4500억원)가량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납니다
이렇게 독일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지어서 독일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겠다는 전략이지요
그러면 관세도 없고 여러 세제혜택을 받아서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여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에서도 배터리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다면 차량 가격을 낮출 수 있게 되어 서로 좋은 일이죠
실제 CATL은 벤츠와도 이런저런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BMW와도 거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공장에서 2025년에는 연간 100Gwh의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정도의 생산능력은 LG에너지솔루션의 유럽 생산규모를 뛰어넘을 것이라고 합니다
와... 진짜 엄청나게 공격적이네요
우리나라와 중국은 고조선때부터 시작해서 몇천년 동안 경쟁을 이어가네요
과거에는 물리적인 전쟁으로 이제는 과학기술 그리고 경제라는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안이하게 생각하면 안돼요
CATL은 LG에너지솔루션 외에도 전기차의 대명사인 테슬라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글로벌 전기차배터리 점유율을 보면 CATL이 약 32.5%를 차지해서 전세계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LG에너지솔루션 파나소닉 BYD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뒤를 잇고있다고 합니다
BYD는 자동차도 만들고 전기차 배터리도 만드네요 무서운 회사입니다!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17.5Gwh로 2019년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분명한 시장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투자를 게을리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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