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 및 동기부여

스티브잡스 스탠포드 졸업연설 / 스티브잡스 래전드 동기부여 연설 / 스티브잡스 조언

 

 

감사합니다

저는 오늘 세계 최고 명문대 중 하나의 졸업식에 오게 돼서 영광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저는 대학을 졸업하지 못했습니다

대학교 졸업식을 이렇게 정말 가까이서 보기 됐습니다

오늘 저는 제 인생에서 세가지 이야기를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그게 다 입니다 별거 아닙니다 그냥 세가지 이야기입니다

첫번쨰 이야기는 점들이 연결되는 것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리드 칼리지를 6개월만에 그만뒀습니다 하지만 18개월은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럼 저는 왜 그만뒀을까요?

그것은 제가 태어나기 전에서 시작합니다

제 생모는 대학원생인 젊은 학생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를 입양보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녀는 대학을 졸업한 사람에게 저를 입양보내길 강하게 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태어나자마자 변호사 가정에 입양되기로 결정됐습니다

제가 태어나던 순간 그들이 여자아이를 원한 것만 제외하면 말이죠

그래서 대기자 명단에 있던 양부모님들은 한 밤 중에 전화를 받습니다

예상하지 못하게 남자아이를 얻었는데 입양하실건가요?

그들은 말했습니다. 당연하죠

저의 생모는 나중에 저희 양어머니는 대학도 졸업 못했고 양아버지는 고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생모는 입양동의서 서명을 거부했습니다

저의 생모는 몇 달 후에 양부모님들이 저를 대학에 보내주겠다고 약속했을 때 동의를 했습니다

이게 제 인생의 시작입니다

 

 

17년 후에 저는 대학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순진하게 스탠포드 같이 비싼 대학을 선택했고 노동자층의 부모님의 저축은 저의 학비에 모두 사용됐습니다

6개월이 지난 후에 저는 이것의 가치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제가 인생에서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랐고 그것을 알아내는데 대학이 도움을 어떻게 줄지도 몰랐습니다

저는 양부모님들이 평생에 걸쳐 모은 돈을 전부 학비로 썼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만두기로 결정했고 뭐든 다 잘 될거라고 믿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꽤 무서웠습니다

하지만 뒤돌아보면 그것은 제가 선택한 가장 최고의 결정이었습니다

제가 그만둔 순간부터 저는 제가 흥미를 느끼지 않는 과목은 듣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훨씬 재미있는 과목들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전부 낭만적이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기숙사가 없어서 친구 집 바닥에서 잠을 자기도 했습니다

저는 음식을 사기 위해 코카콜라 빈병을 모아 팔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일요일 밤마다 사원에서 주는 밥을 먹기 위해 7마일씩 걷곤 했습니다 

정말 좋았습니다

그렇게 호기심과 직감만으로 저질렀든 일의 대부분은 나중에 소중한 경험이 됐습니다

제가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그 당시 리드칼리지에는 미국 최고의 켈리그라피 강의가 있었습니다

학교 전체의 포스터와 라벨에는 아름답게 쓰여진 켈리그라피가 있었습니다

저는 자퇴해서 일반 수업에 갈 수 없었기 때문에 서체 수업을 듣기로 정했습니다

그때 저는 셰리프와 산셰리프체를 배웠고 

서로 다른 문자의 조합 과정에서 어떻게 공백을 바꾸는가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리고 훌륭한 서체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과학만으로는 잡을 수 없는 정말 아름답고 유서 깊으며 예술적인 것이었습니다

저는 매력적이라고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저의 인생에 실질적으로 적용 될 수 있을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0년 후에 우리가 처음 매킨토시 컴퓨터를 디자인 할 때 이 모든 것들이 도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모든 것들을 맥에 넣었습니다

이것은 아름다운 글씨체를 가진 최초의 컴퓨터였습니다

만약에 제가 대학에서 그 서체 수업을 몰래 듣지 않았다면  매킨도시의 다양한 서체는 없었을 것입니다

 

 

윈도우는 맥을 카피한 것이니까 결국 모든 컴퓨터에는 이런 것들을 가지지 못했겠죠

만약에 제가 그만두지 않았드면 캘리그라피 수업을 듣지 못했을 것이고 

PC는 아마 아름다운 폰트를 가지지 못했을 것입니다

물론 제가 대학생일 때에는 이러한 순간들이 연결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10년전을 뒤돌아본다면 아주 분명합니다

지금 여러분은 이러한 순간들을 연결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은 나중에 뒤돌아 볼 때에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어떻게든 미래에는 그 순간들이 연결된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배짱, 운명, 인생, 카르마 무엇이든 믿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순간들이 이어진다는 것을 믿는 것은 여러분들의 가슴이 시키는 것을 따라갈 수 있는 자신감을 줄 것입니다

심지어 여러분을 잘 닦인 길에서 벗어난 곳으로 이끈다고 할지라도 말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큰 차이를 만들 것입니다

 

 

두 번째 이야기는 사랑과 상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운좋게도 인생의 빠른 시기에 제가 하고싶은 일을 찾았습니다

제가 20살 때 부모님의 차고에서 워즈니악과 함께 애플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정말 열심히 일했고 단 십년만에 차고에서부터 2명으로 시작한 애플은 

4000여명이 넘는 직원이 있는 200억달러 기업이 됐습니다

우리는 29살에 최고의 작품인 맥킨토시를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30살이 되었고 저는 애플에서 해고됐습니다

어떻게 내가 만든 회사에서 쫓겨날 수 있을까요

음... 애플은 성장하면서 회사를 경영할 제가 생각하기에 매우 재능있는 사람들을 고용했습니다

처음 1년 정도에는 일이 잘 풀렸습니다

그러고 나서 미래에 대한 우리의 이견이 생겼고 결국 우리는 결별했습니다

그러다 이사회는 상대방 편을 들었고 나이 서른살에 저는 해고됐습니다

 

 

제 성인시절을 모두 투자했는데 날아갔고 매우 절망적이었습니다

몇 달 동안은 정말로 뭐를 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저는 데이비드 패커드와 밥노이스를 만났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망친것에 대해서 사과를 하려고 했습니다

저는 실패한 사람이 됐고 실리콘밸리에서 도망갈 생각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분명해졌습니다

저는 여전히 일하는 것을 사랑했고 

애플에서 벌어진 일은 제가 제 일을 사랑하는 것을 전혀 바꾸지 못했습니다

저는 거절당했지만 여전히 일을 사랑했고 다시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저는 그때에는 몰랐지만 애플에서 해고당한 것이 저에겐 최고의 일이 됐습니다

성공의 부담감은 다시 처음 시작하는 사람의 가벼움으로 대체됐고 

아직은 확실하지 않다는 마음으로 바뀌었습니다

그것은 제 인생에서 가장 창의적인 시기가 돼었습니다

그이후 5년동안 저는 넥스트와 픽사를 시작했습니다

픽사는 세계 최초의 3D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를 시작으로 지금은 가장 성공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됐습니다

놀라운 상황속에서 애플이 넥스트를 인수했고 저는 애플로 복귀했습니다

저는 애플에서 해고당하지 않았었다면 이런 이들이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너무나 아픈 약이었지만 환자에겐 필요했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삶이 벽돌로 여러분의 머리를 때릴 때가 있습니다

믿음을 잃지 마세요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 이 한가지가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준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사랑하는지를 먼저 찾아보세요

일도 그렇고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그렇습니다

당신의 일은 당신 인생에 있어서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이빈다

그러니 진정으로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분이 하는 일이 최고의 일이라고 믿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스스로 하는 일을 사랑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아직 찾지 못했다면 계속해서 찾아보세요

안주하지  마세요

모든 마음을 다한다면 여러분은 찾을 것입니다

그러니 계속 찾으세요 만족하지 마세요

 

 

세 번째 이야기는 죽음에 대한 것입니다

17살 때 저는 이런 명언일 읽은 적이 있습니다 

매일을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산다면 언젠가는 당신의 말이 맞을 것입니다

저는 그 명언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 이후 33년간 

저는 매일 아침 걸울을 보면서 스스로에게 묻고 있습니다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지금 하려는 일을 하고 싶은가?

연이어 많은 날동안 아니오라는 답이 나올 때마다 저는 뭔가를 바꿔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곧 죽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은 제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왜냐하면 외부의 기대, 모든 자존심, 자긍심,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 거의 모든 것들은 죽음 앞에서는 정말 중요한 것만 남겨두고 사라집니다

곧 죽는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는 것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들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누군가의 삶을 살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낸 도그마에 빠지지 마십시오

타인의 의견들이 만들어내는 소음이 여러분의 진정한 내면의 목소리를 방해하지 못하도록 하십시오

가슴과 직관을 따를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슴과 직관은 당신이 무엇이 되고자 하는지 이미 알고 있습니다

다른 모든 것들은 부수적인 것입니다

 

Stay hungry. Stay Foolish

 

 

[스티브잡스] 애플 CEO 스티브잡스 성공 조언/열정을 따라야 하는 이유/명언 /동기부여/영어자막/스티브잡스/영어공부/steve jobs/apple/iphone/성공하는 법 / 성공조언 / 좋아하는일

 

[스티브잡스] 애플 CEO 스티브잡스 성공 조언/열정을 따라야 하는 이유/명언 /동기부여/영어자막/

역사적인 혁신의 선구자, 혁신 하면 떠오르는 단 한 사람 스티브잡스죠 많은 사람드이 성공한 사람의 명언은 따를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정체된 상태로

fortitudecaesar.tistory.com

마크 저커버그가 비슷한 옷만 입는 이유 /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명언 / 마크 저커버그 명언 / 페이스북 CEO 명언 / 자유로운 선택의 비용/ 명언

 

마크 저커버그가 비슷한 옷만 입는 이유 /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명언 / 마크 저커버그 명언

저는 최대한 단순하게 살려고 노력합니다 가능한 한 모든 선택을 최소화하고 페이스북에 관련된 일에만 집중하려고 합니다. 여러 심리학자들도 이와 관련된 말을 하고 있는데 아주 작은 선택을

fortitudecaesar.tistory.com

조코 윌링크 동기부여 연설 / 조코 윌링크 네이비실 명언 / 조코 윌링크 명언 / 네이비실 명언 / 동기부여 명언

 

조코 윌링크 동기부여 연설 / 조코 윌링크 네이비실 명언 / 조코 윌링크 명언 / 네이비실 명언 /

저는 때때로 갈 곳을 잃은 사람들에게 듣습니다 그들은 도망갈 길이 없고 또한 선택의 여지도 없습니다. 그들은 알 수 있는 유일한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끊는 것입니

fortitudecaesar.tistory.com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재테크 명언 / 로버트 기요사키 명언 / 로버트 기요사키 / 재테크 /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 / 부자인 이유 가난한 이유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재테크 명언 / 로버트 기요사키 명언 / 로버트 기요사키 / 재테크 / 부자와

사람들은 제가 아는 것을 말하지 말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가난하게 살라고 말합니다. 제가 돈을 지불하는 순간 여러분은 근로자처럼 생각하게 됩니다 월급을 받는 순간 여러분의 머리는 죽게

fortitudecaesa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