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투자

코스톨라니의 돈과 도덕 / 코스톨라니의 돈의 매력 /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차이

 

 

돈에 대한 욕구를 과연 도덕적으로 내세우고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라고 대답한 소수도 있었으나, 거의 대다수는 돈과 돈의 영향력에 열광했다

 

한쪽에서는 거부하는 입장을 보였으나, 다른 한쪽에서는 상당한 매력을 느꼈다.

 

소포클레스는 돈에서 악의 형상을 찾아냈으나, 내가 좋아하는 에밀졸라는 그의 소설 <<돈>>에서 왜 돈이 모든 오명을 뒤집어써야 하는가 물었다

 

객관적이 판단은 불가능하다

 

그 판단은 철학적인 견해와 개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돈에 대한 욕구를 비도덕적인 것이라고 말할 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정의로움을 가장한 질투가 불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돈에 대한 여타 정의들이 많지만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돈에 대한 욕구는 바로 경제적 진보의 동력이 될 수 있다

 

돈을 벌기 위해 사람들은 자신의 창조력과 성실성을 투자하고 어느 정도의 위험 부담을 감수한다

 

아마도 철학자 중에는 돈이 정말로 우리를 행복하게 하느냐고 묻는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

 

500년 전에는 없었던 컴퓨터, 텔레비전, 자동차가 오늘날 우리를 정말로 행복하게 해주는가?

 

그 당시에는 그것들이 없었기 때문에 가지려고 하지도 않았을 것이므로 현대 문명의 이기를 누리는 우리가 반드시 더 행복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의학 발전을 가능하게 한 경제적 진보가 없었다면 내가 지금 이 자리에 있지 않았을 것이고, 그 덕분에 93세인 지금도 나는 열세 번째 책을 쓰면서 행복해한다는 사실이다

 

나는 돈에 대한 욕구를 토대로 형성된 자본주의 경제 체제가 옳다고 주장하고 싶지는 않다

 

이것은 사기다

 

그러나 너무도 바람직한 사기라는 것을 고백할 수 없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차이는 한마디로 쉽게 설명할 수 있다

 

크기는 하지만 공평하게 나누어지지 않은 케이크(자본주의)와 작지만 공평하게 나눠진 케이크(사회주의)

 

그러나 공평하게 나눠진 케이크의 각 조각이 커다란 케이크의 가장 작은 조각보다도 작다면 당신은 어느 체제를 선택하겠는가?

 

그 선택은 각자의 판단에 맡긴다

 

이 세계가 선택한 것은 큰 케이크였다

 

그 이유는 아마도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인간의 본성에 보다 가깝기 때문일 것이다

 

피터린치 주식 조언 / 피터린치 주식 방법 / 피터린치 명언 / 피터린치 주식투자 / 피터린치 마젤란펀드

 

피터린치 주식 조언 / 피터린치 주식 방법 / 피터린치 명언 / 피터린치 주식투자 / 피터린치 마젤

수년동안 내가 사용했던 주식 방법을 애기하려고 합니다. 아마추어시절부터, 마젤란 펀드 그리고 지금까지고 쓰고있는 방법입니다. 다 말이 되는 것 같고 투자자에게 맞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

fortitudecaesar.tistory.com

피터린치의 이기는 투자 - 피터린치 존 로스차일드 (피터린치 주식법 / 피터린치 주식 명언 / 주식공부)

 

피터린치의 이기는 투자 - 피터린치 존 로스차일드 (피터린치 주식법 / 피터린치 주식 명언 / 주

 지난 70년간 주식시장이 40번이나 하락했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 오래 머물러 있어야 한다는 얘기가 인상 깊었어요 대부분의 좋은 기업은 매년 배당금을 올린다 단

fortitudecaesar.tistory.com

피터린치 주식 명언 / 피터린치 주식 방법 / 피터린치 주식 조언 / 피터린치 주식 가치관

 

피터린치 주식 명언 / 피터린치 주식 방법 / 피터린치 주식 조언 / 피터린치 주식 가치관

또 다른 유용한 규칙 두 가지를 말하자면 사람들은 많이 떨어졌다고 살 때가많습니다. '얼마나 더 떨어지겠어?' 하면서 말입니다 폴라로이드가 130에서 100으로 떨어졌을 때 사람들은 이렇게 좋은

fortitudecaesar.tistory.com

슈퍼개미 김정환 주식투자 명언 / 슈퍼개미 김정환 동기부여 명언 / 김정환 인생 가치관 / 김정환 주식투자 가치관

 

슈퍼개미 김정환 주식투자 명언 / 슈퍼개미 김정환 동기부여 명언 / 김정환 인생 가치관 / 김정환

금융 약소국으로 국부 유출이 심한 상황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 방식과 철학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내일 5% 수익을 위해 공부할 뿐 1년 후 100% 200% 수익을

fortitudecaesa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