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코로나 극복후 빠르게 성장하는 미국호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 주가 실적 재무 배당

안녕하세요. 이번엔 메리어트호텔의 주가와 차트 실적 재무 배당 등을 보려고 합니다.

메리어트호텔! 정말 가고 싶은 호텔입니다. 힐튼호텔 메리어트호텔 그리고 한국에는 신라호텔 등이 상장해있죠! 유명한 호텔이기에 아! 나도 여유있다면 저런 좋은 고셍서 지내고싶다라는 생각을 항사 합니다. 기본 2~30만원 이상 나가니까 특별한 날이 아니라면 조금은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호텔 분야에서는 정말 유명한 호텔이죠.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이라고해서 호텔 리조트 등등의 비즈니스를 하는 것 같습니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오르락 내리락도 하고 횡보도 하면서 나름 꾸준히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기에는 아주 절벽처럼 떨어졌네요. 코로나 사실 코로나로 인류가 멸망하는게 아닌가?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잖아요. 오랜기간 많은 사람들이 아팠고 봉쇄됐고 이로인해서 호텔 항공 관광업은 박살이 났었습니다. 그때 주가가 엄처나게 떨어졌습니다. 다행히 인류의 지혜로 백신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지혜롭게 코로나의 위기를 잘 견뎌낸 것 같습니다. 메리어트호텔은 서비스도 좋고 시설도 좋습니다. 그리고 사치재이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면 수요가 늘어나죠. 그래서 코로나 같은 위기가 한번 더 찾아오는게 아니라면 꾸준히 성장하지 않을가 싶기도 합니다. 메리어트호텔은 아주 돈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하기 때문에 가격결정력도 있어보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정말 돈많은 사람들은 많으니까요

 

 

 

 

 

메리어트포텔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입니다.

코로나 이후 빠르게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 - 10,571

2021 - 13,857

2022 - 20,773

코로나이후 빠르게 매출액이 증가하고 잇죠. 좋습니다 실적 증가는 언제나 좋으니까요. 호텔 숙박업 경쟁 상황속에서도 메리어트는 나름의 지위가 있는 호텔이라고 생각해요.유명합니다. 상하이에있는 곳 가봤는데 시설 정말 좋더라고요. 돈많은 사람들은 가격이 얼마든 호텔에서 기꺼이 소비합니다. 저랑은 씀씀이가 다르니까요. 저리 비싼 호텔을 누가가!? 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호텔을 갑니다. 정말 중요한 일 아니라면 사실 돈없는 젊은 사람들이 가는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어쨌든 실적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요

2020 - 351

2021 - 1,758

2022 - 3,474

영업이익도 빠르게 증가하는게 보이죠! 거기에 사람들 요즘 해외 정말 많이 다닙니다. 이런 사치재 등의 주식을 찾아볼 땐 내 소비성향을 기준으로 판단하면안됩니다. 돈 많은 사람들 정말많고 돈 없는데도 비싼 소비를 하는 사람들 역시 정말 많습니다. 어찌됐든 해외 정말많이 다닙니다. 이제 코로나는 정복했으니까요. 그래서 메리어트의 실적은 다시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같은 위기를 예상할 수 없어요.

 

 

 

메리어트의 현금흐름과 순이익입니다.

2020년까지 순이익은 적자였네요. 호텔이 순이익 적자라.. 정말 충격적이죠. 코로나가 충격적인 사건이었으니까요. 다행히 2021년부터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순이익 역시 마찬가지로 증가하고 현금흐름도 증가합니다. 순이익 현금흐름 다 좋아지고 있어요. 이에 좋은데!? 지금 사야하나? 그런건 아닙니다. 위에 주가차트 보면 아시겠지만 주가 역시많이 올랐어요. 이게 주식의 어려운 점입니다.. 미래를 어느정도 미리 반영해두기 때문이죠. 그래서 공포에 사라는 말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메리어트의 수익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영업이익률과 ROE인 자기자본이익률입니다.

영업익률입니다

2020 - 3

2021 - 12

2022 - 16

수익성 살아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다시 증가하고 있죠. 호텔은 높은 마진을 남길 수 있는 비즈니스죠. 호텔은 비싸기 때문에 더 유명해질 수도 있습니다. 좋은 뷰와 깔끔한 인테리어, 시설, 맛있는 조식 그리고 값비싼 위치라면 사람들은 기꺼이 소비를 합니다. 여자친구에게 잘보이기 위해 그리고 인스타에서 자랑하기 위해서라도 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죠.물론 돈 많은 사람들은 예외! 실적 뭐 영업이익률 다시 좋아지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기자본이익률 ROE입니다

2020 - -47

2021 - 119

2022 - 237

이야 자기자본이익률 ROE역시 다시 좋아지고 있습니다. 무슨 자기자본이익률이 237이 나오네요. 본인의 자본에서 정말 엄청나게 많은 이익을 만들어낸다는 뜻입니다. ROE가 200이 넘다니... 도대체 어떤 곳이지!? 사람들은 도대체 얼마나 많은 돈을 메리어트에 쓰고있는것일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경제위기, 전쟁, 펜데믹 등이 아니라면 꾸준하지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경쟁에 밀릴수도 있겠지만요. 바보 같이 경영하지만 않는다면 괜찮은 비즈니스 같습니다. 오히려 반도체 이차전지 스마트폰보다 더 기업을 경영하기 나름 쉬운 분야가 비싼 호텔분야 아닐까 싶습니다.

 

 

 

기업의 배당금입니다.

배당금은 아쉽습니다. 물론 코로나 때문에 그러겠지만요.

2020 - 0.48$

2021 - 미지급

2022 - 1$

2021년에는 배당금을 아예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들은 이게 코로나 때문이라는걸 알죠. 하지만 배당성장을 목표로 장기투자하는 사람들이라면 사실 이렇게 배당금을 미지급한 것을 안좋게 봅니다. 꾸준한 배당성장으로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는 높은 배당수익률을 매해 꾸준히 가져갈 수 있는걸 목표로 하시는분들 많거든요. 배당금 미지급하는게 많이 아쉽습니다. 이제 다시 2022년부터 배당금 지급하는거 보니까 다시 늘려줄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성장성입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역성장했습니다. 그리고 그이후에 다시성장하고 있네요. 기저효과라고하죠 전에 떨어져서 다음에 오를 때 파아아아앙 오르는 효과가 기저효과인데요.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가만 침체하고 있었으면 살까 정말 고민했을텐데요. 주가까지 많이 올라버렸으니까요.

 

 

 

기업의 PER입니다 주가수익비율이죠

오잉!?2022년 12월 기준으로 PER이 22입니다. 주가가 많이 올랐는데도 PER이 22정도면은 은근 괜찮을지도!? 현재는 2023년 3월이니까 현재 주가랑 비교를 해봐야겠지요. 그래도 생각보다 PER이 높은건 아니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메리어트호텔! 정말 저개 인적으로는 매력있는 비즈니스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지분을 늘려가고 싶은 기업들이 있기에 자세히 공부하고 있지는 않아요. 한국주식하다가 미국주식으로 넘어오니까 뭔가 기분이 좋습니다. 수익성 배당 가격결정력 독과점력 등 뛰어난 기업들이 정말 많은거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