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캐드프로그램 선두주자 오토캐드기업 오토데스크(ADSK) 주가 실적 재무 배당

안녕하세요. 이번엔 오토데스크의 주가와 차트 실적 재무 배당 등을 보려고 합니다.

오토데스크는 미국 오토캐드 소프트웨어를 만든 회사입니다. 엔지니어 설계할 때 정말 중요한 소프트웨어잖아요. 해당 업계에서 정말 중요하고 위치에 있는 기업입니다. 나름의 시장점유율도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한 수익창출이 가능한 기업이기도 하죠. 캐드로 설계를 꼭 해야하죠. 안하면 건물을 못짓고 그러니까요. 그래서 오토데스크는 정말 중요한 기업이죠 산업 업계에서요. 어떤지 한번 보도록 할게요.

 

 

오토데스크 차트

 

 

오토데스크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주가가 정말 많이 떨어졌네요. 지금 고점대비 약 42%가량 빠져있습니다. 주가 정말 많이 빠졌네요. 코로나 시기에 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그게 그냥 그대로 빠져버린 것 같습니다. 이야.. 코로나시기에 오른게 기업의 펀더멘탈이 오른게 아니고 유동성의 폭발적인 증가로 오른게 아닌가 싶은 것 같습니다. 어쨌든 정말많이 떨어졌습니다. 이때 오토데스크를 좋게 생각했던 분들에겐 생각해야할게 있습니다. 지금이 고점대비 짧은 시기에 40%가 빠졌으니까요. 앞으로 장기적으로 경제적 해자가 있는가 그리고 가격은 합리적인가. 가격결정력과 시장지배력이 꾸준히 증가하든지 유지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봐야겠습니다. 일단 하고있는 비즈니스와 점유율 등을 봤을 때 충분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토데스크 매출액 영업이익

 

 

오토데스크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입니다.

오토데스크의 실적을 보여주는 자료들입니다. 실적은 일단 적자나면 안됩니다. 적자나면 안되고 꾸준히 증가해야겠죠. 다행히 영업이이과 매출액 모두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입니다.

2021 - 3,790

2022 - 4,386

2023 - 5,005

매출액 매해 증가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 좋습니다. 매출액은 계속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주가는 40%넘게 빠진거니까요. 지금이 좋은 기회일 수가 있겠습니다. 저는 이런 툴 관련 기업 주식의 지분을 더 늘려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토데스크도 물론 좋은 기업이지만 주식을 살 생각은 없거든요. 사람이든 산업이든 한번 거기에 익숙해지면 잘 바꾸질 않습니다. 오토데스크의 오토캐드 역시 자리잡았기 때문에 바꾸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가격결정력이 생기고 기업은 더욱더 커가겠죠

영업이익입니다

2021 - 629

2022 - 617

2023 - 989

영업이익은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습니다.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도 장기적으로는 증가해가는 추세입니다. 좋습니다. 실적 이런거 봤을 때에는 나무랄곳이 없어요. 그렇지만 주가가 지금 고점대비 42%가량 빠져있는거죠. 다른 대외적인 이슈가 있는건지 확인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토데스크 순이익

 

 

기업의 현금흐름과 순이익입니다.

현금이 항상 넘치는기업은 항상 좋습니다. 투자를하든 M&A를 하든 배당을하든 자사주매입을 하든 가능하니까요. 기업의 현금흐름은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 매해 증가하는거 좋죠. 다음은 순이익입니다. 옴마.. 순잉기은 변동폭이 크네요 2021년에 순이익 정말 좋았는데 2022년에 아주 많이 떨어졌네요. 호우... 다른 비용들이 많이 발생한건가 싶기도 하고요. 다행히 2023년에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토데스크 영업이익률 ROE

 

 

기업의 영업이익률과 ROE인 수익성입니다.

수익성 좋은 기업의 주식을 사야 주주들의 수익성 또한 높일 수 있죠. 돈 잘버는 기업이 주가도 잘오르고 배당도 잘 오를 확률이 높잖아요. 미국주식으로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장기 가치투자 하시는 분들이니까요. 

영업이익률입니다.

2021 - 16

2022 -14

2023 -19

영업이익률이 엄청 좋은 수치는 아닙니다 물론 나쁜 것도 아니에요. 다만 다행히 영업이익률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23년 1월 기준으로 19까지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 잘나오는게 중요합니다. 그 기업이 경쟁상황에서 독과점이 있는지 가격결정력이 있는지 제품과 서비스가 경제적 해자가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잇으니까요.그러지 못한 기업들은 사용할 수 있는 무기가 가격인하밖에 없고 그건 당연히 영업이익률이 낮게 나오는 결과로 다가옵니다. 오토데스크 영업이익률 저정도면 무난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자본이익률 ROE입니다.

2021 - 292

2022 - 54

2023 - 85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이익을 잘 만들어내는지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죠. 자기자본이익률정말 좋습니다. 자본을 잘 활용하고 이익을 잘 만들어내는 기업이라느걸 알 수 있겟는데요. ROE 85 이야 진짜 엄청납니다. 돈 정말 잘버는 기업이죠. 수익성 좋고요. 해당 분야에서 나름의 지위도 있는 기업입니다.

 

 

오토데스크 배당

 

 

배당금입니다.

또 미국장기투자할 때 중요한게 배당금입니다. 버핏은 코카콜라 조장기투자해서 지금 배당수익률인 50%가 넘습니다. 장기투자할 때 중요한게 배당성장이죠. 오래 가지고 있으면 배당금이 올라 배당수익률이 증가하고 이는 또 하나의 수익으로 다가옵니다. 오토데스크는 아쉽게도 배당금을 지급하지는 않습니다.

 

 

 

오토데스크 증가율

 

 

기업의 성장성입니다.

매해 꾸준히 증가하고 장기적으로도 꾸준히 증가하면서 경제적해자가 있고, 주주환원 잘 해주는 기업의 주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는게 중요하잖아요.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율이 정말좋아요!. 이야 성장주라고 생각해도 되겠는데요. 수익성 좋고 성장성 좋고 근데 주가는 많이 떨어져있고. 배당금을 안주는게 살짝 아쉽긴 하지만요. 해당 산업에서 어떤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 제외하고는대부분 좋아보여요.

 

 

오토데스크 PER

 

 

주가수익비율인 PER입니다.

2023년 1월 기준으로 76입니다. PER 76이면 사실 너무 높다고 생각해요.. 다른 성장주들도 이렇게 PER을 가져가진않는데요. 물론 저 자료가 2023년 1월 기준이어서 지금하고는 또 다르겠지만요. 그럼에도 PER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요즘같이 유동성이 줄어들고 있는 시기에 높은 PER 기업의 주식을 사는건 위험하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 안좋은 경험을 하기도했고요. 일단 기다기다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