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말레이시아 베트남에서 잘나가는 코웨이 주식, 주가


코웨이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고점대비 무려 56%가까이 빠졌습니다. 진짜 엄청빠졌습니다. 그냥 계속 우하향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거 너무한거아닌가?코웨이의 주가가 이렇게 많이 빠질 이유가 있나 싶은데요. 코웨이의 펀더멘탈이 흔들리고 있는건 절대 아닙니다.


코웨이는 한국이 이제 렌탈 분야에서 레드오션이 되자 얼른 동남아와 북미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리고나서 동남아에서 확실한 성과를 얻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말레이시아에서 정말 잘나가고 있어요.

그리고 동남아 주변국가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도 진출하고 있어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는 앞으로 성장할 지역입니다. 동남아에 렌탈기업이 코웨이만 있는건 아닙니다. 쿠쿠라든지 SK등 코웨이의 경쟁사들도 진출해있어요


그렇지만 큰 문제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코웨이의 경쟁사들이 많이있지만 동남아는 확실히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경제 또한 성장하고 있는데요 그에 더해서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쟁상황이 큰 문제는 없을거라고 저는 판단했는데요.

실제고 코웨이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32,374억원/2021년 12월 36,643억원/2022년 12월 38,61억원의 매출액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적좋죠. 실적좋고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적 증가하고 해외법인에서도 실적이 잘나옴에도 주가는 고점대비 무려 50%이상 떨어진거죠.


영업이익 역시 좋습니다. 2020년 12월 6,604억원/ 2021년 12월 6,0402억원/2022년 12월 6,774억원의 영업이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정말 잘나옵니다.


렌탈시장이 포화라도 확장하고 있는 시장의 경우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동남아가 그렇잖아요.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이 그렇죠. 하지만 주가는 많이 답답하긴합니다.


버티면 그래도 결과가 나오지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언젠가 한번정도는 크게 쏘지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주가 49000원대에서 50000원대에 모아두고 덮어둔다면 수익을 낼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동남아 인구는 계속 늘어날거고 경제도 성장할거예요. 거기에 생활수준 늘어나는건 당연한 일이겠죠. 생활수준이 늘어날수록 수질 공기청정 등에 대한 관심은 높아만갈겁니다. 그리고 동남아분들은 한국 좋아하거든요. 코웨이가 바보같은 행동만 하지 않는다면 잘해나갈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주식을 하려면 최대한 합리적이고 낮은 가격에 주식을 사야합니다. 그래야 마음고생을 덜해요. 그렇다고 무조건 성과를 받는건 아닙니다. 몇달에서 몇년까지도 기다려야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최대한 쌀 때 사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