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앞으로 대한민국 성장산업과 주식투자

대한민국에서 주식을 하는건 미국주식하는 것과는 다른 것 같습니다.


이슈, 테마, 수급이 더 자주 관심을 받는 것 같아요. 기업이 실적이 좋든 어떻든 관심을 받고 이슈를 타고 해야 주가 변동이 있어보입니다. 일단 외국인들이 한국주식을 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그러면 이슈와 테마로 좋은게 뭐가있을까 싶을 땐 성장산업을 찾아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경제구조가 빠르게 변하고있고 다양한 혁신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혁신이 상용화가 될 때 관련 기업들의 주가는 엄청나게 오르겠죠.

전기차, 이차전지, 반도체, 로봇, 컨텐츠, 방산


이 산업이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은 광복이후 계속해서 체질변경을 시도해왔습니다. 굉장히 간단한 가발과 신발산업에서부터 자동차 반도체 우주항공 방산 등 최첨단 산업까지 발전했습니다. 생각해보니 엄청납니다.


그리고 이렇게 체질변경을 해오면서 엄청난 경쟁이 있었지만 성공해왔죠. 이런 체질변경의 초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전기차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요즘 차 잘만듭니다


예전 기아현대차 보면 진짜 디자인부터 별로였는데요. 풀체인지하면서 차량이 달라진 것 같아요. 맘먹고 괜찮은 차를 뽑아내는 것 같은데요. 현기아차의 경쟁력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가 오면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만큼 기회가 더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도체는 역시나 삼성전자가 있죠.


메모리반도체는 산업의 근간입니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 등의 산업이 발달하려면 데이터릉 모으고 저장하고 관리하는건 필수입니다. 저장된 데이터가 있어야 머신러닝을하고 그러죠. 거기에 필수인게 메모리반도체입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뿐만이 아니라 파운드리 분야도 키우고 있습니다. Tsmc를 이길 수는 없겠지만 tsmc의 물량을 받아온다면 성장가능성이 생기겠죠.

이차전지 관련된 비즈니스는 한국이 잘나갑니다.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전기차배터리 생산기업으로 탑티어의 위치에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미래를 위해 준비해오고 투자해온 대기업들이 멋있습니다.


거기에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과 포스코홀딩스 등 이차전지에 들어가는 소재 관련 기업들도 있습니다. 전기차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해가면서 수혜를 입을 기업들인 것 같습니다. 한국주식하려면 이런 기업들을 눈여겨보고있어야겠죠


엔터는 하이브와 jyp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Jyp가 경영을 잘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요. 대한민국 컨텐츠 엄청납니다. 과거의 한국과 지금의 한국은 너무 다른거 같아요. 대한민국은 컨텐츠의 국가인 것 같아요. 국가가 힘들다 힘들다 하지만 결국 성장해가는거 같아요. 계속해서 발전해나가고있고요. 빈익빈 부익부가 더욱더 심해질 뿐이죠.


불황이라고 하지만 대기업들 돈 잘법니다. 나의 임금은 정체해있어도 대기업들은 성장합니다. 나도 같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주식투자를 해야겠죠. 아니면 점점 늘어나는 빈부격차를
이길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방산으로는 한화와 현대가 유명하죠. 앞으로 러시아 우크라이나 뿐만이 아니라 대만중국과의 분쟁은 지속될거예요. 그럼 군수관련 수요는 지속되면서 수혜를 입지 않을까 싶어요. 지정학적 구조로 인해서 한국은 계속해서 무기발전을 해왔습니다. 그결과 군수산업 분야에서 탑티어의 위치에있죠.


한국이 가지고있는 약점들과 부족함이 오히려 한국을 강력하게 만들어나가는 것 같기도 합니다.


지금 사라는건 아닙니다. 괜찮은 기업의 가격이 저렴하거나 합리적일 때 줍줍해야겠죠. 경제가 힘들다힘들다해도 결국에는 혁신이 생기고 기술발전이 일어나면서 전반적으로 성장해가는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정말 괜찮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세금, 지배구조, 주주환원 등의 이유로 저평가인 상태가 오래 지속되고 있습니다. 구래서 저는 미국주식을 하고있긴 한데요. 한국주식을 하고싶어할 수 있도록 선진국 기준에 맞춰졌으면 좋겠어요


내 개인적인 능력으로는 대기업의 성장만큼 성장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급니다. 그래서 꾸준히 주식투자해서 기업의 성장을 나눠받으며 나도 성장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