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및 기술

스펨 메일에 답장하면 생기는 일 / This is what happens when you reply to spam Email - James Veitch(/TED/과학/기술/영어공부)

 

 우리는 흔히 헨드폰으로든 email으로든 스팸메일을 받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답장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 생각해보지만 괜히 귀찮은 일이 생길까봐 그 생각을 접곤하죠. james veitch는 실제 그 메일에 답하고 상당한 시간 동안 계속해서 메일을 주고받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생긴 일들을 이야기해줍니다.

 

 하지만 실제 따라서 해보시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제 친구중에 이 사람과 비슷한 일을 했다가 집에 엄청난 배달 주문 와서 곤란했던 경험을 한 친구가 있었거든요.

 

 수사기관 사칭 등 피싱과 스펨메일이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 피싱을 많이 받아봤습니다. 그때마다 했던 일은 그 사람의 이름, 주소, 조직을 물어보고 번호를 물어봤습니다. 그리고 끊고 바로 네이버에 검색해서 전화해서 물어봤어요. 이런 전화가 왔는데 사실이냐고요.(전 서울지검이라고 사칭전화가 와서 서울지검 민원실에 전화해서 물어봤어요)

 여러분 다들 조심하세요! 정보기관, 병원은 절대 바로 그 자리에서 돈을 붙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설령 며칠 연체돼도 이자를 받지 않아요. 그러니 진짜 걱정되고 의심된다 해도 심호흡 한번만 하시고 사기꾼이 얘기한 곳을 네이버에 검색해서 직접 전화해보고 사실유무를 꼭 확인한 뒤에 결정하세요. 몇 시간, 며칠 늦는다고 아무 일도 생기지 않습니다.

 

요약


 

 몇 년 전에 저는 스펨 메일을 받았습니다. 제 스팸 필터링을 어떻게 뚫고 왔죠. 어떻게 한진 모르겠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안녕하세요 흥미로운 사업이 있는데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저는 삭제하고싶었지만 모두가 해보고 싶었던 걸 해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솔로몬 씨, 당신의 메일에 관심이 있습니다." 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게임이 시작됐죠

 

 그는 "우리가 당신께 황금을 보내드릴 겁니다. 유통시키는 금의 10%를 받게 되실겁니다. 먼저 적게 시작할 겁니다. 25kg 입니다. 값은 약 250만 달러쯤 될 겁니다."

 

그래서 저는 "진짜로 갈거면 크게 가죠." "전 감당할 수 있습니다. 금이 얼마나 있습니까?"

 

 그는 "제가 얼마나 금을 가지고 있는지는 상관없습니다. 중요한건 당신의 능력입니다. 시험 배송으로 50kg부터 시작합시다

 

"저는 50kg이요? 적어도 1톤을 보내지 않으면 이걸 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죠?"

 

그는 "직업이 무엇입니까?" 물었고

 

저는, "헤지펀드 은행 임원입니다." 라고 답했습니다.

"이게 너무 재미있어서 계속했습니다. 저에게 있는 모든 시간을 스펨 메일에 답장하는데 쓰면 어떨까? 그리고 지금 제가 3년째 하고 있는 일입니다. 여러분을 대신해서요"

 

 "스팸 메일에 답장하는 순간 부터 재밌는 일이 일어납니다. 걱정되고 두려운 일이지만 해보시는걸 강력히 추천합니다. 전 하는게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저는 그들의 시간을 뺏는 거예요. 다른 순진한 어른들을 속여 그들의 예금을 털지 못하도록요 그렇죠?"

 

 "이걸 하실 생각이라면, 익명의 이메일 주소 하나 만드셔야합니다. 여러분의 평소 이메일을 쓰지 마세요. 처음에 제가 그렇게 했다가 악몽을 맛봤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성기확대 수술에 관한 메일이 수천개씩 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