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펩시코(pepsico) 무슨 기업인지 알아보기!


펩시코! 유명한 기업입니다. 많은 분들은 펩시콜라로 알고계시죠.

펩시콜라만 놓고 본다면 언제나 코카콜라의 뒤에 있는 2인자 느낌이 듭니다. 콜라만 두고 본다면 사실 코카콜라를 이기기는 불가능일 것 같아요. 코카콜라의 캔 디자인이 주는 강렬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펩시코가 만드는 제품은 펩시콜라만 있는게 아닙니다.

펩시코는 펩시콜라 뿐만이 아니라 과자도 만듭니다.

미국에서 정말 인기있는 과자제품 Lays, doritos, cheetos 만드는 회사입니다. 미국 과자 선호도를 찾아보면 항상 순위권에 있는 과자들입니다

그래서 전체 매출액이라든지 시가총액 두고 본다면 펩시코가 코카콜라보다 더 높습니다.

과자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펩시코가 코카콜라보다 기업이 더 커진 것이죠. 펩시코의 전략이 유효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확하게 파악한 것 같아요. 청량음료만 두고 본다면 펩시코는 코카콜라를 절대 못이길 것 같으니까요.

저는 코카콜라보단 펩시코 주식을 사모으고 있습니다. 성장도 더 좋고 배당성장도 더 좋거든요.  

펩시코 역시나 배당성장을 아주오랜기간 해왔고요. 과자  산업들을 본다면 한번 사람들의 입맛을 잡은 과자를 이기기가 쉽지않은 것 같아요. 새로운 과자들이 아무리 기교를 부린다 하더라도 기존에 소비자들의 입맛을 공략한 과자를 이기기는 정말 쉽지않아보입니다.

펩시코의 펩시콜라와 펩시제로라임 그리고 만들고 있는 lays감자칩, 도리토스, 치토스 등으로 무장한 강력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주 초장기적으로 가져갈 생각입니다.

피터린치가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이해할 수 있는 기업의 주식을 사야한다고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내가 사랑하는 기업입니다. 펩시코가 만드는 과자들 좋아하거든요. 그리고 여전히 꾸준히 돈잘벌고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기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