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메모

애플 2023년 3분기 보고서 간단히 훑어보기2

애플 2023년 3분기 보고서를 간단히 훑어보려고 합니다.

 

저도 회계라든지 이런건 아예 모릅니다. 그냥 매출액이 올랐구나 비용이 증가했구나, 영업이익이 늘었구나 뭐 이정도 숫자나 가볍게 볼 뿐이죠.

 

 

 

이건 제품별 수익입니다

 

애플은 정말 많은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맥, 아이패드, 스마트워치, 에어팟 등의 웨어러블, 그리고 서비스가있죠. 서비스는 아이클라우드 등이 있습니다.

 

 

제품별 수익이 거의 전부 다 감소한걸 볼 수 있습니다. 제품별 수익은 감소하는데 서비스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제품 수요부진이라고 합니다. 

 

 

 

 

이건 지역별 수익을 보여주는거예요.

 

애플 진짜 대단하죠. 뭐 중국, 일본, 미국은 아이폰사랑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은근 애플 많이 사용하는데요. 포함시키지 않고 있어요. 삼성의 국가여서 그런가. 

 

 

중국에서도 엄청나게 아이폰 드 애플 제품을 팔고있습니다. 일본에서도 마찬가지고요. 동남아와 인도에서 앞으로 애플의 제품들이 많이 판매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어서 미국에서 판매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동기 대비하여 순매출이 감소했다고합니다. 하지만 서비스 순매출의 증가로 어느정도 상쇄됐다고 합니다.

 

 

 

이건 유럽에 대한 설명이에요. 그러고보니 중국, 미국, 일본은 아이폰을 엄청나게 씁니다. 한국도 젊은층 위주로 아이폰, 애플 사랑이 엄청나죠. 근데 유럽인들은 어떤 폰을 사랑하는지에 대해서는 잘은 모르겠어요

 

 

맥의 순매출은 감소했으니 아이폰의 순매출 증가로 어느정도 상쇄됐다고 합니다. 달러대비 외화약세 등의 이유도 말하고 있습니다. 

 

 

 

이건 중국에 대한 설명입니다. 3분기만의 데이터와 9개월동안의 순매출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애플이 잘되려면 중국사람들의 소비가 늘어나야하는데요.

 

 

최근에 미국과 중국의 갈등과 중국의 경기침체 이슈들이 있습니다. 이게 애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또 지켜봐야겠죠. 애플이 중국에 제품 엄청나게 팔고있잖아요. 그래서 중국시장을 신경써서 Greater을 붙여준게 아닐까 싶습니다. 

 

 

 

 

일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삼성 갤럭시는 일본에서 거의 안팔린다고해요. 대신 아이폰이 진짜 많이 팔린대요. 신기합니다. 일본에서 역시 매출이 감소했다고해요. 전반적으로 다 감소하는 추세 같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입니다. 한국도 여기에 묶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만 따로 빼서 신경써줬으면 좋겠지만. 시장이 작아서 그런지 아니면 삼성의 나라여서 그런지 포함돼있지는 않습니다.

 

 

역시나 매출액이 감소했다는 내용입니다. 매출액 감소하면서 전부 다 환율 등의 이유를 쓰는 것 같은데요. 그냥 수요부진인 것 같습니다. 동남아에서 애플이 앞으로 어떻게 스마트폰을 팔지 기대가 됩니다. 

 

 

인도와 동남아 등 점점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니까요. 근데 소비가 더 높게 증가해야 사람들이 아이폰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아이폰의 브랜드파워와 디자인, 성능은 확실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