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엔 펄어비스의 주식, 주가, 배당 등을 보려고 합니다.
펄어비스는 한국 게임회사입니다. 게임회사 비즈니스 쉽지않습니다. 확실한 IP가 있다든지 게임을 잘만들어낸다든지 해야하잖아요. 일단 진입장벽이 많이 낮습니다. 경쟁이 너무 치열해요. 거기에 과금위주의 게임인 한국게임은 사실 쉽지않아보입니다. GTA, 엘든링, 콜오브듀티, 포켓몬 등 확실한 IP를 가지고 있는 회사들도 있는데 한국 게임사들은 상대적으로 그러진 않아보입니다.
펄어비스의 주가와 차트입니다.
한국 많은 기업들의 장기적인 주가방향 같습니다. 코로나시기에 폭등하고 폭락하고. 많이 이래요. 장기적으로 투자할수 있는 기업이 많지않아보여요. 일단 경제적해자가 있는 기업이 많지않죠. 거기에 자사주매입도 아쉽고 배당성장도 아쉬우니까요. 장기적 투자 관점에서는 괜찮은 기업이 많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지금은 고점대비 64%떨어진 51,300원에 주식이 거래되고 있어요.
펄어비스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입니다.
펄어비스의 매출액입니다. 2020년 12월 4,888억원, 2021년 12월 4,038억원, 2022년 12월 3857억원의 매출액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매해 역성장중입니다. 이건 좀 무섭네요. 영업이익은 뭐 인건비 상승 등으로 하락한다 하더라도 매출액은 매해 상승했으면 좋았을텐데. 매출액마저도 매해 역성장한다면 이건 좀 무섭습니다.
펄어비스의 영업이익입니다. 2020년 12월 1,573억원, 2021년 12월 430억원, 2022년 12월 164억원의 영업이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매출액보다 조금 더 심각해보입니다. 잘하면 영업이익 적자까지 나오겠어요. 정말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투입됐을텐데요. 쉽지않아보입니다. 다들 열심히 하고계실텐데요. 저 같은 사람이 이렇다저렇다 하기엔 조금 그렇지만. 주식투자의 고나점에서는 아쉽습니다.
펄어비스는 배당금을 아예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점 또한 아쉬운점이죠. 이차전지나 AI, 반도체 등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에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라면 주가상승이 있으니까 배당금을 안줘도 이해가 가는데요. 이렇게 배당금마저도 주지 않는다면 매력이 조금 떨어집니다.
주가상승은 기업의 빠른 실적상승 아니면 꾸준한 배당성장과 자사주 매입을 통해서 상승하는게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기업이 5년 10년 15년 20년 비즈니스하면서 기업의 독과점력이 점점 더 견고해지는지, 장기적으로 기업의 수익성이나 점유율이 견고해질 것인지, 그리고 주주환원을 잘해주는지를 파악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런 요소들이 주가상승을 견인하니까요.